메시지API, 친구 API 사용 신청

1.문서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메시지 API 검수 신청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개인 비즈앱으로 신청 완료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사업자등록증이 없어 개인 비즈앱으로 등록하였습니다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sewookori@gmail.com
      Werewolf Assitant
  4.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마피아류 보드게임 중 하나인 'Lupus in tabula’라는 게임을 보조하기 위한 앱입니다. 게임에 참여할 카카오톡 친구들이 선택되면 자동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5.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1. 사용자가 먼저 로그인/카카오톡 연동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친구목록에서 게임을 함꼐할 친구를 선택합니다
    3. 선택된 친구의 계정이 카카오톡과 연동되어있다면 친구에게 메세지API로 앱이 생성한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아직 오픈된 서비스가 아닙니다

  1.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동영상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IDXQPiKfpWvBXodfI_t8Ntl8j6a6w2qF/view?usp=share_link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구현하신 서비스는 게임으로 보입니다.
운영정책상 게임관련 애플리케이션은 카카오 로그인 및 디벨로퍼스 API사용을 하실 수 없습니다.
게임 서비스에서 오픈 API를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Kakao Developers 운영정책
제1장 사용의 허가 및 제한에 관한 정책
제3조(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는 카테고리)
아래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 아 래
  1. 게임 애플리케이션, 웹
  2. 게임 관련 애플리케이션, 웹 (사전예약, 리워드 등)
  3. 가상자산 관련 서비스 (가상자산 거래, 보관 및 예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웹)

개발중인 앱의 목적은 여러 인원이 모여서 오프라인으로 마피아류 보드게임을 할 때, 사회자가 일일이 각 참가자들에게 역할을 알려주어야 하는 수고를 덜고 그 대신 카카오톡 메시지로 간편하고 빠르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조 앱이라고 명시해 둔 것이구요, 앱 자체에는 메시지 전송 외에 어떠한 게임기능도 없습니다. 당연히 온라인 미지원이구요. 게임 참가자들은 카카오 로그인도 심지어 본 앱도 필요 없습니다. 오직 사회자만 메시지 전송을 위해 카카오 로그인이 필요한 정도입니다. 이 정도의 서비스인데도 게임으로 분류가 된다는 것이 납득이 잘 가지 않습니다. 한번 더 재고 부탁 드리구요,만일 그래도 부적합하다고 판단이 되신다면 제가 납득할 수 있도록 보다 명확안 기준을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서비스하시고자 하는 앱의 유형이 게임인지 판단하기 앞서 아래 추가 문의 드립니다.


Q1. 서비스에 메시지API 사용이 적절하신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친구API 및 메시지 API는 모든 사용자가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만 합니다.
모든 게임 참가자들은 사회자와 친구 상태이어야만 하고 해당 앱에 가입 및 필요한 동의 항목에 동의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모든 사용자는 본앱에 가입할수 있어야 하기에 말씀주신 조건과 맞지 않은데요
따라서, 먼저 서비스 하시고자 하는 바에 메시지API 사용이 적절하신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친구 정보 제공 조건
1. 친구가 앱과 연결된 상태일 것
2. 친구가 앱 연결 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 목록 제공] 동의 항목에 동의한 상태일 것
3. 친구가 숨김 또는 차단 친구가 아닐 것
4. 친구의 프로필 공개 설정이 공개 상태일 것
5. (친구 API 사용 권한이 없는 경우) 앱의 팀원일 것
메시지 발송자는 아래 조건 추가 필요
1. 발송자는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동의 항목 동의한 상태일 것


Q2. 온라인 상태로 서비스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게임 시작에 앞서 게임 참여자들은 위의 조건들을 만족해야만 합니다.
해당 조건은 사용자가 과거 동의 하였다 하더라도 언제든지 철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게임 시작전 해당 권한이 있는지 확인 되어야 하는데요 그러한 내용이 고려되셨을까요? 이러한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실제 동작 화면을 캡처 부탁드립니다.

또한, 게임을 여러번 할 수록 사용자는 늘어날수 있을거 같은데요. 그 때마다 사회자는 서비스에 가입한 친구들 중 현재 게임에 참여중인 구성원들을 구분할수 있어야 할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구성하실 예정이신가요?

빠른 회신 감사드립니다.

Q1. 말씀하신 바와 같이 카카오 메시지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최소 한 번은 본 앱을 설치하고, 동의 항목에 동의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단, 한번 동의한 이후에는 차후에 명시적으로 철회하기 전까지 앱 설치와 무관하게 카카오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으므로, 카카오 로그인 및 앱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의미였습니다. 사실 앱이 없어도 어차피 오프라인 게임이므로, 게임 진행에는 당연히 아무 영향이 없으며, 단지 사회자가 수동으로 각 참가자들에게 필요한 사항을 전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카카오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다면, 보다 간편하게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겠죠. 참가자에게 앱 설치 및 동의는 필수가 아닌 보너스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메시지 전달은 카카오메시지 뿐 아니라 SMS로도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Q2. 이전에 동의했던 항목에 대한 명시적 철회 기능은 현재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승인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온라인 서비스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오프라인 사회자의 진행을 서포트하는 목적으로 개발중이며, 서비스 가입/미가입 여부는 실제 한자리에 모여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게임 진행과 무관하므로, 서비스에 가입한 친구들중에 현재 참여중인 구성원들을 굳이 구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원격으로 참가 가능한 온라인 게임이라면 말씀하신 바와 같이 구분이 필요하겠지만요.) 사회자는 메시지를 전달할 참가자를 친구 목록에서 명시적으로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선택 실수에 의해 게임과 무관한 다른 가입자에게 메시지가 전송될 가능성은 물론 존재합니다. 그런 경우, 해당 가입자는 예기치 않은 카카오메시지 하나("당신은 마피아 입니다"류의…ㅎㅎ)를 수신하게 될테지만, 유저 선택에 의한 메시지 오전달은 유저가 책임질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은 유저의 의도를 파악할 수 없으니까요. 마치 카카오톡 대화나 공유 상대를 유저가 직접 선택하는 것 처럼요…

나름 열심히 설명을 드리려고 노력은 했는데, 제 의견이 어느 정도까지 전달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ㅠ
아무튼 빠르고 친절한 회신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론 카카오 메시지API를 꼭 이용하고 싶습니다. 여전히 본 앱이 게임이라는 데는 동의할 수 없구요, 오프라인 게임 진행을 조금 도와주는 메신저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메시지 한 줄 보내면 끝이니까요…). 또한, 온라인 서비스계획도 전혀 없으므로, 현재 상태로 사용 승인이 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메시지 API 기능은 눈물을 머금고 포기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ㅠㅠ (오프라인으로 한자리에 모여서 게임하는 사람들에게 굳이 앱 깔고 접속까지 해야한다고 하면 오히려 그 편이 넌센스일 것 같아요…)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우선, 의견 주신바와 같이 구현중이신 앱이 게임앱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권한 부여를 위해 일반적인 확인 과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철회 기능을 구현을 말씀드린건 아닙니다. 해당 기능의 구현을 강제하고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카카오톡이나 웹의 카카오계정 관리 메뉴에서 자신이 직접 동의 항목을 철회 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전에 한번 로그인 하였다 하여도 실제 사용할 때 해당 동의 항목이 없을 수 있기에 친구목록에 노출되지 않거나 메시지 전송 실패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이처럼 앞서 안내 드린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가 게임중 발견될 수 있기에
게임 시작 전에 사용자들의 서비스 연결 여부 및 권한 보유 여부 확인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결국 게임 참가자들에게 메시지API를 제대로 사용할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점이 고려되셨을까요?

검수 과정 중, 사용성에 이슈가 있어 보이는 경우 이처럼 좀더 자세히 확인하게되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예. 그 점은 고려되어 있습니다. 메시지 전달에 실패할 경우 알람을 통해서 어떤 참가자에게 메시지 전달이 실패되었는지 확인 가능하므로, 그런 경우엔 사회자가 직접 알려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마지막으로 사회자가 친구 목록을 확인하고 메시지를 전송하는 화면 캡처 부탁드립니다~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JI4fgg2hz9arKmPUDFVZ3ut9_iU2bfbZ/view?usp=share_link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친구API, 메시지API 권한 부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