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친구목록 api 결과 0

안녕하세요. 현재 카카오톡 JavaScript API로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나에게 메시지 보내기나 친구에게 링크 보내기는 잘 됬는데,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기에서 막혀 질문 드립니다.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우선 친구 목록 API로 친구 uuid를 얻어와야 한다고 해서 친구 목록 API를 호출했는데 불러올 수 있는 친구가 아무 것도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elements: Array(0), total_count: 0)

친구 목록 호출 부분
Kakao.API.request({
url: ‘/v1/api/talk/friends’,
success: function(response) {
console.log(response);
},
fail: function(error) {
console.log(error);
}
});

예제와 동일한 코드를 사용했고, API 검수를 받기 전에는 팀원만 가져올 수 있다고 해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팀원을 한 명 추가한 상태입니다. 물론 서로 친구 추가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왜 친구 목록 API로 해당 친구 계정의 정보를 못 가져오는건가요?

안녕하세요.
가이드의 이용 정책 표를 보시면, 대상 친구도 카카오톡 친구 목록 제공에 동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친구도 한 번은 앱에 로그인을 해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해요. 표의 자세한 조건을 참고해 주세요.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표를 보긴 봤는데, 잘 이해가 안 됩니다.
그러면 개발한 프로그램에 친구가 로그인해서 동의를 한 번은 해야한다는 것인가요?
아님 따로 카카오톡 앱에 동의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인가요?
만일 개발한 프로그램에 친구가 한 번은 로그인해서 동의해야 한다면 카카오 api를 쓸 이유가 없는데요…
친구 목록에서 선택해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링크 보내기 api만 이용해야 하는건가요?

네, 친구 또한 로그인해서 친구 목록 제공에 동의해야 합니다.
카카오링크를 사용하시면 이러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카카오톡 및 카카오가 제공하는 친구 목록 창을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