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카카오맵뷰가 최초 한번만 보이고 두번째부턴 검은 화면으로 보입니다

앱 여기저기서 카카오맵을 사용하는지라 Application 단에서 mapView를 생성 및 관리하도록 설정했습니다.
본페이지에 여러 장소를 목록으로 보여주고, 해당 장소를 클릭시에 dialog를 띄워 기본 정보들과 함께 맵뷰를 보여주도록 했는데요, 첫번째는 맵뷰가 잘 보이지만 두번째부터 검은 화면이 보입니다.
첫번째 띄울때도 잠시 검은 화면이 보였다가 금새 사라지는 현상이 있는데, 이게 무슨 문제일까요?
설정페이지에서 등록한 해시키들을 다 삭제해 봤더니 처음부터 아예 안보이는 걸 보니 해시키의 문제인 것 같지도 않습니다.
경험 있으시거나 짐작가는 부분이 있으시면 정확하지 않아도 좋으니 의견 부탁드립니다.
ㅠㅠ

생성 및 관리를 어떻게 하시나요? MapView는 내부적으로 GLSurfaceView를 사용하기에 GL Context 가 유요하지 않게 되면 그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pplication을 extends한 파일에서 mapView 전역 변수를 선언하고, 해당 변수가 null일 때 new MapView(context)로 생성, null이 아닐 때는 설정되어 있는 mapView를 가져다 씁니다.
GL Context가 유효하지 않다는 건 어떤 상황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자답입니다.
생각해보면 별거 아니었는데 넓게 보지 못해 발생한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해당 앱에서 mapview를 현재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container 없이 mapview만 코드상에서 생성해서 사용해도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현재위치 확인용도 relative layout container를 visibility gone으로 xml 파일에 위치시키고, mapview를 페이지 onResume에서 생성, onpause에서 removeView 해주니 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