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Android Package에서 동일한 app key 사용여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android package에서 빌드되는 공용 모듈을 구현하여 운용중인데, 하나의 앱키로 Rest API와 JavaScript API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전에 비슷한 주제로 올라온 아래 링크를 참조해 보았을 때, 17년 기준으로 플랫폼에 등록된 package name을 따로 검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사이닝 키를 사용시에는 등록되지 않은 패키지가 App key를 사용해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지금도 동일한 방식으로만 이용이 가능한가요? 해당 글 답변에 플랫폼 차원에서 정식 지원을 고려한다는 코멘트가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추가 질문으로, 서로 다른 package의 사용량을 각각 체크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을 따로 생성해야 되기 때문에 위의 방법을 쓸 수는 없는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결책이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다중(서로다른) 네이티브 빌드 앱에 대해서 같은 회원 체계를 쓰는것은 정책적으로,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멀티앱 지원은 전략적 제휴에 대해서만 지원하며, 일반적으로 큰 니즈가 그동안 없었기 때문에 공식 지원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동일 회원 체계라는 것이 동일 어플리케이션을 말쓴하시는건가요?
더로 다른앱에 대한 같은 앱키를 사용하는 목적은 Map API이고
전략적 제휴라고 말씀하시는 부분은 비지니스 계정을 경우 가능한 것인좀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디벨로퍼스앱/앱키 단위로 회원 관리체계가 됩니다.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하실 경우, 로그인시 회원 등록 및 linking이 되는데, 그 단위가 디벨로퍼스앱 단위로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다른 디벨로퍼스의 앱/앱키로 카카오 로그인이 적용되어 있다면, 카카오에서 다른 회원으로 관리된다고 이해하시면 될것 같아요.

Map API를 사용하기 위해 서로 다른 3rd-party 앱에 같은 디벨로퍼스의 앱/앱키를 적용하시려는 것으로 이해를 했는데요,
누가 어떤 API를 사용하는지, 또한 사용량/쿼터 측정 등을 위해서, 3rd-party의 다른 서비스라면 서로 다른 디벨로퍼스의 앱을 만들고, 그 디벨로퍼스의 앱의 앱키를 사용하시여 Map API를 호출하시는것이 올바른 사용방법이여요.

디벨로퍼스 앱을 생성하시면 앱키가 하나의 앱에 여러개 플랫폼 별로 나옵니다. Javascript, REST API, Native,
즉, 하나의 디벨로퍼스 앱을 통해 나온 플랫폼별 앱키 사용은 같은 앱으로 판별되고, 디벨로퍼스 앱 = 3rd-party 서비스 개념에 해당되요. 위 첫 문의글에서 디벨로퍼스 앱이 같다면 REST API, JS 모두 같이 API 사용이 가능하고, 같은 서비스로 판별 됩니다.

PS) 전략적 제휴라는것은 카카오 로그인 및 카카오싱크 기능을 도입하여 카카오와 별도 제휴를 맺는 형식을 의미합니다. https://business.kakao.com/info/kakaosync 보통 회원 체계의 가입, 로그인을 카카오와 연동하는 케이스에 주로 해당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