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사이클 및 addView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현재 회사에서 서비스중인 지도앱 내의 카카오맵 sdk를 v1에서 v2로 넘어가는 작업중에 있습니다
어느정도 변환은 완료했는데 테스트중에 불안정한 부분을 발견하여 문의드립니다

저희의 앱 구조는 샘플코드의 APISampleBaseViewController와 같은 역할을 하는 BaseMapViewController를 만들어놓고, 해당 컨트롤러를 상속하는 MainViewController를 만들어서 초기화면으로 사용하고 바로 지도를 띄우고 있습니다
지도를 띄우는것과 동시에 현재위치로 카메라를 이동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앱 서버와 통신하여 Poi에 이미지 및 Poi 정보들을 세팅하고 있습니다.

동작 순서를 말씀드리면 앱 실행 → MainViewController 호출, 동시에 BaseMapViewController에서 init 및 prepareEngine, activateEngine 자동수행 → 현재 위치로 카메라를 이동시키고 현재 위치 좌표를 기반으로 주변 Poi들에 넣을 정보를 서버와 통신하여 수신(이때 현재 위치와 카메라 이동을 위해 mapController?.getView()호출) → 수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CreatePois 수행

이 과정에서 addView보다 앱 서버와 통신이 먼저 일어나서 mapController?.getView()를 수행할때 nil 에러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완전히 addView가 끝났는지를 판단하는 상태값이나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api6
MapControllerDelegate의 addViewSucceeded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샘플코드에서도 아래처럼 addViewSucceeded delegate 안에서 addView 완료 이후 처리를 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func addViewSucceeded(_ viewName: String, viewInfoName: String) {
        if( viewName == "mapview" ) {
            print("mapview OK")
            let view = mapController?.getView("mapview") as! KakaoMap
            view.viewRect = mapContainer!.bounds
...
}

정확히 제가 찾던 답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