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7.2.0 버전 적용 일정 및 변경내역 문의

오늘
" 카카오톡 7.2.0 버전부터 이메일이 없어도 카카오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 고 안내 메일을 받았습니다.

  1. 7.2.0 의 적용 예정일은 언제쯤인지요? 저희도 맞춰서 적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일정을 알고 싶습니다.

  2. 저희는 현재 REST API 를 이용하고 있는데 , 7.2.0 이 적용되면 응답값이 바뀌는건지요?
    현재 response 값이 아래 와 같은데
    id : 유저의 고유 ID
    kaccount_email : 사용자 카카오계정의 이메일
    kaccount_email_verified : 인증받은 카카오계정 이메일인지 여부
    properties : 사용자의 정보

이렇게 4개인데, 응답값에는 변경이 없는건지요?

  1. 7.2.0 이 적용되면, REST API 의 'id’값을 중복없고, 변경없는 사용자 고유값으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겠는지요??

  2. 만약 ‘id’ 값이 변경이 되거나 중복이 된다면, 다른 고유키로 사용할만한것이 어떤것이 있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1. 일정은 5월 셋째주입니다. 5월 둘째주까진 대응하셔야 장애없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운영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2. 앞으로는 kaccount_email, kaccount_email_verified 정보가 없는 유저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서비스에서 이메일을 필수로 설정해 동의받고 계셨다면, 이메일이 없는 신규유저의 경우는 서비스에 카카오계정으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동의항목을 선택으로 변경하셔서 이메일이 없을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주셔야 신규유저의 서비스 연결이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v1/user/me의 ‘id’ 값은 사용자가 서비스에 카카오계정으로 연결 시 생성되었다가, 연결을 끊으면 삭제되는 값입니다.
즉, 서비스에서 카카오계정의 연결을 끊고 재연결을 하게 되면 id는 변경이 됩니다. id값은 중복은 되지 않습니다.
혹시 재연결시에도 변하지 않는 unique 한 값을 원하시는거라면, 현재는 unique한 값을 제공해주고 있지 않은데요.
이런 니즈가 많아 내부에서 논의중인데요. 개인정보 이슈로 허들이 좀 있네요. ㅠㅠ
지원가능하다면 꼭 다시 공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devtalk 공지글도 참고 부탁드릴께요.
https://devtalk.kakao.com/t/topic/49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