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it업계 미해결 난제] 유튜브 썸네일이 카톡에서는 갱신이 안됩니다

https://youtu.be/HcQQLpH8Ars
해당 주소에 대해 제가 임시로 제작한 도라에몽 ppt같은 썸네일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유튜브 서버에는 이미 제대로 수정이 된 상태)
☆카톡 개발자 사이트 들어가서 cache 삭제 몇번씩 눌러봐도 끄떡도 안합니다.☆

이렇게1581602032309 박제된 경우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안녕하세요!
다행히도 미리보기가 박제되지는 않아요!
제가 해당 주소를 카카오톡에서 메시지 전송했을 때는 아래와 같이 도라에몽 PPT(?)가 나오지 않고,
새로 만드신 예쁜 이미지가 나왔어요.

thumbnail

카카오 디벨로퍼스의 캐시 삭제를 이미 해보셨다면, 조금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시도해보시겠어요?
검색해보니 최대 1시간 정도 기존 이미지가 남아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1개의 좋아요

앗 답변 감사합니다!!

캐시 삭제 후 약 8시간만에 다시 시도해봤는데
제 폰에서는 여전히 임시 썸네일이 뜹니다. ㅠㅠ
1581669958312

혹시 카카오톡 개발진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일까요?

해당 카카오톡 방에서 나갔다가 다시 공유해보시겠어요?
다른 사용자들은 새로운 이미지로 미리보기가 뜨지만 해당 기기에서는 예전 이미지가 뜬다면,
기기의 카카오톡에 남아 있는 캐시 때문일 것 같아요.

1개의 좋아요

방 나갔다가 와도 그대로 뜨는걸로 봐선 정말 제 기기에 문제가 있나봐요! ㅠㅠ
혹시 기기의 캐시를 초기화하면 다른 카톡방의 공유자료들도 날아갈까요? 날아가겠죠? ㅠㅠ

아무튼 답변 2번이나 달아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설명도 이해가 잘 됐어요.

1개의 좋아요

아 해결됐네요! ㅎㅎ 다음은 그 후 경과입니다.

15일 오전에 카카오톡 채팅 문의하기에 devtalk에 올라간 해당글 그대로 기술자께 문의 의뢰.

15일 21:42경에 지인에게 부탁하여 해당 유튜브 링크를 받았으나
여전히 임시 썸네일이 나옴을 확인. (이를 통해 내 기기에서의 발신 뿐 아니라 내 기기로 수신되는 상황에서도 캐시가 적용되지 않음을 확인)

16일 새벽 3시40분경에 다시 카카오톡을 확인해보니 그제서야 변경되어 있고 본인이 발송하여도 썸네일이 적용됨을 확인.

아직까지 해결된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만 일단 상황이 해결된 것에 감사함을 표합니다.

가설1. 캐시 삭제 후 적용되기까지 약 120시간의 딜레이가 걸린다.

가설2. 15일 카카오톡 관리자에게 문의한 것이 신속하게 적용되어 서버 기술자가 deus ex machina의 역할을 하였다.

아무튼 답변 달아주신 분과 이 글을 보는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납깁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