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오픈 채팅에서 webhook 지원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까?

일반 채팅은 몰라도 오픈 채팅의 경우는 많이 유용하게 사용될 거라 생각됩니다만…

현재 네이트온의 경우엔 '팀 룸’이라는 기능에서 webhook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팀 룸에서 '오픈 API 연동하기’라는 메뉴를 선택하고 webhook URL을 발급 받아서 해당 URL에 POST로 메세지를 전송하면 전송한 메세지가 해당 팀 룸에 내용이 뜨는 방식입니다.

카톡에는 푸시 알람 서비스가 있지만, 토큰을 발급 받는 등 구성이 복잡하고 사용하기 어려운 반면 webhook은 URL로 POST 메세지만 보내면 되는 방식이라 단순하고 제한적인 상황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방향으로 URL을 통해 받은 메세지를 표시하는 기능밖에 없지만, 특수한 목적으로 개설된 오픈 채팅에서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개발팀 단톡방에서, 이슈사항이 발생하면 발급받은 URL로 메세지를 전송해서 해당 단톡방으로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트온 외에도 Slack과 같은 플랫폼이나 다양한 채팅 앱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디 카톡에서도 webhook을 지원할 수 있도록 검토부탁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지원 검토 중이신지 어떤지에 대한 답변이라도 좀 부탁드립니다.

검토 중이신 건지 지원 예정이 없는 것인지…

답변을 듣기 위해 질문을 했는데 아무런 말도 없이 카테고리 변경만 하고…

@callintz 아이고 죄송합니다. ㅠㅜ
webhook의 경우 봇 API로 비슷한 기능이 제공될 가능성이 있습니다(굳이 오픈채팅에만 국한되지 않구요, 일반채팅+오픈채팅 모두 포함하여).
현재 카카오톡 봇API에 대해서 논의중이라는 것밖에는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좀 더 상세한 일정은 저희가 알려드릴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다른말로 긍정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봇 API를 지원 검토중입니다!

감사합니다.

지원 예정이라니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