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카카오톡 공유 취소시 url 이동

안녕하세요 현재 javascript sdk 를 이용해서 개발중에있습니다.

sendTalkLink 를 이용해서 카카오톡 공유기능인데요

공유 버튼 클릭시 카카오톡을 열겠습니까? 에서 취소 버튼을 누르게 되면

itunes.apple.co.kr 로 강제로 이동이 되어버리는데요… 이증상은 왜그런건가요? ㅠ

관련 이슈는 known issue로 개선 가능성을 검토 중입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아래 설정을 하시면 마켓으로의 이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IOS 사파리브라우저 기능과 관련이 있어서 빠른 시일 내에 패치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서 아래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installTalk: false

참고) https://developers.kakao.com/docs/js-reference#kakao_link_sendtalklinkdeprecated

sendTalkLink 함수는 카카오링크v1에서 사용하는 함수인데요.
특별한 이유가 없으시면 새로운 카카오링크v2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카오링크v2소개: https://developers.kakao.com/docs/js/kakaotalklink)

kakao.js 1.24.1 버전 쓰고 있는데요
카카오링크v2 의 sendDefault 를 사용하여 카톡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이슈가 없는데
아이폰에서는 질문자분처럼 카톡앱 열기를 취소했을 경우
"주소가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Safari가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페이지를 새로고침하고 다시 카톡 공유를 시도하고
앱으로 열기를 승인하면 공유는 되지만,
이 얼럿때문에 기능이 오류처럼 보이네요.

카카오링크v2 에는 installTalk:false 같은 속성이 없는거 같은데
뭔가 방법이 있나요?

카카오링크v2에도 installTalk 옵션이 존재하며, default 값은 false로 되어 있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이

  1. 카카오링크 버튼 클릭
  2. “주소가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Safari가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없습니다.” 메시지 출력

이신가요? 혹은

  1. 카카오링크 버튼 클릭
  2. "카카오톡에서 이 페이지를 열겠습니까?"에서 “취소” 선택
  3. 다시 카카오링크 버튼 클릭
  4. “주소가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Safari가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없습니다.” 메시지 출력

이신가요? 후자의 경우는 installTalk 옵션 때문이 아닌, 사파리의 앱 설치 판단 정책에 따라 커스텀스킴 실행에 생기는 플로우의 어색함인데요. 해당 문제는 유니버설 링크를 사용할 시 해결 가능하지만, 카카오링크가 유니버설 링크 도입 이후 사용자가 UX에 혼란이 많아 다시 커스텀 스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