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 통한 간편회원가입 개발 및 가입된 회원 확인 방법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화장품/유통계열 판매업 분야로,
멤버십 회원가입, 회원관리를 위한 APP (WEB)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멤버십 회원가입에 [카카오싱크 간편가입]을 신청하여 개발하고자 합니다.

안내서와 신청서 및 비즈상담톡으로 확인 안되는 부분을 질문드립니다.

1.카카오싱크로 간편가입 연동 시에,
신규회원이 카카오싱크로 가입 후 저희 멤버십 회원으로 등록과 동시에 카카오 플러스 친구 관리 회원이 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이 때 저희가 카카오싱크를 통해 가입한 회원(고객) 리스트를 관리하는 툴이나, ** 가입 회원 목록 다운로드** 받는 기능이 있을까요?

2.카카오싱크로 멤버십 가편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카카오 비즈니스채널의 메뉴 상단에 [멤버십가입] 버튼을 구현하고자 하는데,
이 부분은 어떤 개발을 이용하면 가능할까요? (사진 첨부)SYNCs sample

안녕하세요!

  1. 회원 관리 도구는 카카오싱크에서 제공되지 않아요.
    카카오싱크는 회원 가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서비스 데이터에 접근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회원 관리 도구는 직접 만들어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카카오 로그인이나 카카오싱크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목록을 받는 기능은 제공되고 있어요.
    개발 가이드를 참고 부탁 드려요.
    카카오싱크 가입자 정보는 카카오톡 채널의 고객 관리 기능과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톡 채널의 메뉴 구성은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에서 가능합니다.
    멤버십 버튼을 눌렀을 때 연결되는 URL에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 페이지를 이어 주세요.
    해당 사이트에서 이용가이드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grinning:

1)번 설명해주신 부분에 추가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개발팀이 아니라 비즈니스팀이어서 다시한번 여쭤보게 되는데요.

말씀주신대로라면 카카오싱크를 통하여 [간편가입]이 가능하고
이와 연계하여 카카오채널을 활용해서 [고객관리기능 이용&타겟마케팅]은 가능하다고 이해하였습니다.
그리고 카카오싱크 가입자들을 다운받을 수 있는 '개발’이 별도로 진행되면, [카카오싱크를 통한 저희 서비스 가입자 목록 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이해하였습니다.

카카오싱크를 통해 신규가입한 사용자(고객)목록을 다운받고자 한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보내주신 개발가이드-> https://developers.kakao.com/docs/restapi/user-management#사용자-리스트-요청
를 확인해보았는데요.

가이드라인 상의 해당 설명에 추가 질의 드립니다.
< 해당 앱의 유저 ID 리스트를 페이징 형식으로 가져옵니다. 1 ~ 100 번째 유저 ID 리스트 페이지가 나옵니다. >
=>해당 앱의 유저 ID 리스트라고 하는데, 여기서 ID는 카톡ID가 아닌 사용자 정보 모두가 맞나요?
=>페이징 형식이 무엇인가요? 엑셀파일과 같은 포맷도 가능할까요?
=>그리고 1~100번번째 라는 것은 1페이지당의 숫자이고 전체 가입된 고객리스트 모두 추출/다운로드 가능한것인가요?

< 특수한 방식의 요청을 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아래의 from_id, limit, order를 이용해 'from_id보다 유저 ID가 큰/작은 순서로 limit명의 앱 유저 리스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수한 방식 중에, 날짜기준으로 ‘몇월 몇일 부터의 가입한 고객’ 도 가능한 것 인가요?

상기 건에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사용자 목록은 app user id 기준으로 제공됩니다. 즉, 카카오톡 id가 아니에요!
카카오계정에는 여러 서비스가 연결되고, 3rd party의 앱도 카카오톡도 연결되는 서비스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3rd party의 앱=파트너사의 서비스마다 카카오계정이 연결되면서 고유한 user id를 받는데요, 이 id가 app user id입니다.

페이징 형식이라는 표현이 쓰인 이유는, 한 번에 모든 사용자 정보를 내려 받으면 클라이언트나 서버에 부하가 갈 수도 있어요.
사용자가 엄청나게 많은 앱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번에 100명씩 여러 차례에 걸쳐 사용자 목록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어요.
첫 사용자부터 100명을 받으면, 다음 사용자 목록을 요청하는 URL이 응답에 포함돼 있어요.
그 URL로 또 100명을 받고, 이렇게 반복해서 모든 사용자 목록을 받습니다.

사용자가 언제 가입했는지는 사용자 정보의 connected_at 값을 참고하실 수 있어요.
이 값은 카카오계정과 해당 앱 서비스가 연결된 시각입니다.
사용자 정보를 받은 뒤, 해당 정보로 필터링하는 과정을 거치시면 원하는 값을 얻으실 수 있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