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 개발시 동의한 약관에 대한 값 불러오기

안녕하세요.

카카오싱크 개발시 로그인 후 약관 동의항목이 나오면 전체 체크 후 동의항목에 대한 결과값에 대한 문의를 드릴려구요.

카카오 로그인 Redirect URI 페이지에서 로그인 된 사용자에 대한 정보(properties, kakao_account 등등)를 불러올수 있는데

동의항목에 대한 결과는 다시 한 번 https://kapi.kakao.com/v1/user/service/terms 를 호출해서 불러와서 결과값을 불러와야 하는 건가 해서요.

로그인 API 호출과 동의항목 결과에 대한 API 를 두 번 호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것 같은데 혹시 로그인 API 호출 한 번으로 동의항목결과를 받아올 수 잇는 방법은 없나요??

그럼 수고하세요.

안녕하세요!
https://kapi.kakao.com/v1/user/service/terms 는 사용자가 동의한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이용약관 목록을 받아오는 API입니다. 사용자 정보와는 다른 기능이에요!
닉네임이나 이메일 등 각각의 동의 항목은 사용자 정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용약관 동의 내역을 확인해봐야 할 상황이 아닌 일반적인 로그인 시에는 로그인과 사용자 정보를 요청하는 것까지만 구현하시면 됩니다.

보통 카카오싱크 같은 경우 로그인 동시 회원가입을 받는데, 결국 로그인을 통해서 사용자 정보를 가져오고 선택한 이용약관 목록을 가져올라고 하면 다시 한 번 API (https://kapi.kakao.com/v1/user/service/terms)를 호출할 수 없는 구조인거군요.

카카오싱크가 간편 회원가입을 통해서 이용 약관까지 받는 구조인데…서버 단에서는 두 번의 API(로그인 API, 이용약관 목록 호출 API)를 호출할 수 밖에 없는 구조네요.

약관 동의는 따로 API를 호출해서 받는 게 아니에요! 카카오 로그인 시 동의 화면에 포함됩니다. 즉, 일반적인 로그인 시에는 로그인만 호출합니다.
이용약관 확인 API는 사용자가 동의 화면에서 동의한 약관 목록을 따로 받아봐야 할 때 쓰는 기능이에요. 이 기능이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아요. 약관을 추가하신 경우 등이 해당하는데, 법적 요소다보니 이용약관 추가나 갱신은 자주 생기는 일이 아니니까요.
또한 이용약관 동의 내역을 확인하는 API는 어드민 키로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아 제가 워딩의 문제가 있었던것 같네요.

제가 원하는건 로그인 API를 통해서 이용약관 동의 목록을 불러올수 있으면 좋을것 같다는 취지에서 말씀드린건데…

보통 일반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시 이용약관 동의에 대한 부분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을 해야 하는데 로그인 API만으로는 이용약관 동의 사항을 불러올수가 없어서 말씀하신 이용약관 동의 내역을 확인하는 API 를 호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말씀드린 내용입니다.

1개의 좋아요

로그인 자체는 인증을 담당하는 기능이라 사용자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니,
로그인 후에 요청하는 사용자 정보에 약관 정보를 포함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신 것 같아요.
(카카오 SDK의 경우는 사용자 정보 요청까지 연속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로그인 시 사용자 정보가 전달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내부적으로 의견 전달해 둘게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