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동의 관련 문의드립니다

친구목록조회에서 테스트모듈로 진행하려고했습니다.
앱 - 설정 - 친구관리 허가를 해두고
앱 - 설정 - 팀 관리에서 팀원도 등록해뒀습니다.
그래도 안되서 찾아보니 Javascript SDK를 사용하고 앱 검수를 받지 않은 경우 무조건 동적동의로 친구리스트 조회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 같은 답변이 달렸던데 Javascript SDK 안내문의 경우 검수를 받지 않으면 동의 없이 팀관리에 있는 카카오목록 기준으로 친구조회가 된다고 써 있었습니다.

검수를 마치지 않고 앱 - 설정 - 팀관리로만 친구목록 조회를 사용하는경우 동적동의를 무조건 받아야하나요?’

image

에러메시지를 alert로 띄운 창입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저한테 답글다는것도 우습지만, 다른 사용자분들도 같은 에러를 체험하실까봐 답글로 작성합니다.

카카오 친구목록 조회 시 Javascript SDK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참고하세요

아마 저처럼 앱 검수 전의 테스트 모듈은

[앱] - [설정] - [팀 관리] 에 등록된 인원의 경우 앱에 등록만 되어있다면 친구목록에 뜬다고 했지만 작동이 안되더라고요

error객체 내용이 code : -402, 내용은 insufficient…로 시작되는 내용일 것입니다.

동적동의를 구현하는것은 REST API쪽이라서 서버단에서 작동을 안하면 당연하게도 cors가 동작해서 안되는데 만약 클라이언트에서 해결하고싶으시다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Kakao.Auth.login({
scope : ‘friends’,

})

미리 로그인단에서부터 scope를 추가하시면 되고요, 이 예제가 ‘친구목록 조회’ 예제가 아니라 아래에있는 나에게 메세지 보내기에 있더라고요 ㅠㅠ

혹시라도
Kakao.API.request({
scope : ‘friends’

})
도 되나 해봤었지만, 저 모듈에서는 scope라는 변수를 지원을 안하더라고요 그럼 이만… 고생하세요

검수 이전에 테스트를 위해 동작 범위가 팀 관리 내로 제한되는 것 뿐이며, 동의 없이 조회 가능하지 않습니다.

혹 아래 말씀이 개발가이드의 어느 부분을 말씀하시는 걸까요? 개발가이드 개선을 위해 확인 부탁드려요.

여기서 동의없이는 개발 가이드에 써있는데로 동적 동의(사용시 동의)가 작동하는게 아니라, 동의받는 과정 없이 현재 팀 관리 내에 있는 목록에서 바로 넘어간다고 써있는 부분을 보고 썼습니다.
image

저기에 써 있는, '별도의 동의 없이’라는 부분입니다.

개발가이드에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네요. 가이드는 저희가 수정해놓도록 할게요.
제보 감사합니다.

참고로 친구리스트를 제공함에 있어, 테스트 요청이라고 하더라도 개인정보 제3자 제공동의는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