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 관련 질문드립니다

카카오싱크를 적용하여 로그인 및 회원가입을 개발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몇가지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1. 제가 알기로는 현재 일반 카카오톡 연동을 할때는 사용자 이메일주소가 선택사항인 것으로 알고 있고, 만약 카카오싱크 승인이 나서 적용하게 되면 이메일주소를 필수사항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알고있는데… 제가 알고있는 것이 맞는 것인지 궁금하고, 잘못 알고 있다면 어느 부분을 잘못 알고있고 원래 맞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2. 카카오톡 7.2.0 버전 이후부터는 굳이 이메일이 없더라도 휴대폰 번호만으로 카카오톡 가입이 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근데 저희가 현재 구축하고 있는 사이트는 회원 아이디를 이메일주소로 할 예정입니다.
    REST API 개발가이드 > 사용자 관리 > 사용자 정보 요청에서 이메일을 수집하는 설명중에 "카카오계정으로 연결이 완료된 시점에 모든 사용자는 이메일을 소유하게 됩니다"라는 말이 있는데, 어쨋든 휴대폰만으로 회원가입을 하더라도 daum.net 으로 끝나는 이메일이 생성이 되서 이메일을 무조건 갖게 된다는 말인가요 ??
    7.2.0 버전 이후에 공지해놓은 내용대로면 이메일값이 비어있을수 있다고 들었는데… 정확히 어떻게 되는것인지 헷갈립니다… (참고로 [공지] 카카오계정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는 읽고 왔습니다.)

  3. 카카오싱크의 약관 연동 api는 사용자가 동의한 것만 넘어오는 것인가요 ?? 그리고 tag값이 서비스 약관에 설정한 tag라고 설명이 되어있는데, 저희가 약관을 내용을 적을때 tag값을 정할 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

  4. 카카오싱크로 로그인연동을 할때 사용자 정보 결과값의 구조가 일반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 결과값의 구조와 차이가 있나요 ??
    카카오싱크를 통해서 얻는 이메일, 휴대폰번호, 배송지 정보, CI 등은 기존 사용자 정보 응답 샘플에 나와 있는 kakao_account 하위로 들어가게 되는것인가요 ??

  5. 저희가 카카오싱크에 약관 내용이 정확히 확정이 나지 않아서 최종 신청이 연기되고 있어서 실제 테스트를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개발용 혹은 테스트용 카카오싱크는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 없다면 일단 기존에 존재했던 약관 내용이라도 넣어서 승인을 받고 로컬에서 테스트를 해봐야하는건가요 ?? 만약 그렇게 해야한다면 실제 오픈할 시기때, 확정난 약관 내용으로 변경이 가능한 것인가요 ??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이메일이 필수로 되기 위해서는 비즈앱 으로 앱을 승격하시면 필수로 설정하실 수 있어요. 여기서 필수라는 것은 동의창 UI/UX에서 체크를 하여야만(또는 체크 없이) 동의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값이 항상 있다는 보장은 아니에요. 값을 항상 보장하기 위해서는 수집 설정을 체크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부분은 카카오싱크 승인 및 수집 검수를 받으셔야 해요.

수집 기능을 사용하시면, 만약 전번 계정의 이메일 값이 없는 카카오계정의 경우, 로그인 프로세스에서 사용자로부터 이메일을 수집하는 플로우가 들어가요. 따라서 사용자는 수집(입력)을 거쳐 로그인 하기 때문에 이메일을 가지게 되고 이메일 값이 보장됩니다.

사용자가 동의한것만 넘어와요. 필수 약관 속성이라면 항상 동의를 받을 수 밖에 없고 선택 속성이라면 사용자가 선택을 안하면 동의를 받지 않게 되요. 정확한 표현은 동의한 것만 넘어가는 것이 아닌, 동의 저장 유무를 카카오가 기록하고 있고, API호출을 통해 어디까지 동의를 받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어요. tag는 직접 string을 정의하실 수 있어요.

대부분 기존 사용자 정보 요청 응답으로 통해 받아가시는것이 맞아요. 다만 배송지의 경우만 별도 API로 제공되고 있어요. 배송지는 사용자 프로필과 좀 다른 성격이고 용도도 다를것으로 판단되어 분리를 하였어요. 대부분 kakao_account 하위로 들어갈 것이고, 자세한 구조는 말씀하신대로 사용자 정보 요청 API 구조를 보시면 되요.

조금 불편한 상황이 맞아요. 고객센터를 통해 해당 니즈를 말씀하시면 별도로 지원이 되기도 하고, 일단 싱크 검수를 통과하시면 테스트앱을 생성하실 수 있어요. 준비중인 서비스는 기획안 등으로 첨부시 검수 가능합니다. 기획안으로 검수 받으셔서 개발 하시다가 약관확정되면 재검수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cs.kakao.com/helps?service=143&category=443&locale=ko4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안내가 될것 같아요.

cc @MJ_ @ella.cinder @jeremy.kim @lars.1

답변 감사합니다.

2번 항목에 대한 답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서 답글 남깁니다.

수집 기능을 사용하면, 카카오톡 쪽에서 수집을 거쳐 로그인을 해준다고 답변해주셨는데

그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ex. 나의 앱에 어느 메뉴에서 어떤 것을 체크하면 되는것인지 …)

현재 사업자 승인은 받은 상태이고, 카카오싱크 신청 중에 있습니다.

수집 권한이 해당 앱에 부여되면(검수 통과 후),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설정 클릭

그러면 수집이 가능항 항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체크 박스가 생겨요.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