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 개발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롯데 E커머스 입니다.

카카오 싱크 도입 중 문의드릴 내용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 문의:
  1. 카카오 로그인과 싱크를 구분할 수 있는 값을 받을 수 있나요?
  2. 카카오 싱크에서 oauth 인증 후, 약관동의 / 회원정보입력 창 노출 전 E메일 값을 먼저 받을 수 있나요?
    => 사유: 인증된 회원 기준으로 LECS에서 기존 회원인지 여부를 이메일 값을 통해 판별하고 싶습니다.
  3. 2번 내용이 불가하다면 카카오 로그인을 요청한 회원을 처리할 때,
    [소셜로그인 인증(oauth) -> 리턴된 회원정보 값 판별 -> 카카오 싱크(oauth) -> 최종 로그인]
    이렇게 회원 로그인을 처리해도 이슈는 없을까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jeremy.kim

카카오싱크 도입 전에 '카카오 로그인’에 동의한 사용자와
카카오싱크 도입 이후 '카카오싱크 간편가입’에 동의한 사용자를 구분하고 싶은 의도로 판단했습니다.

  • 서비스약관 동의 여부로 카카오싱크 간편가입에 동의한 사용자인지를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docs/sync/terms#rest-api-사용하기
  • 카카오싱크 간편가입에 동의한 경우면, 동의한 약관 정보를 응답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반대로 카카오로그인에 동의한 사용자는, 서비스 약관이 없을 때 동의한 상태입니다. 서비스약관은 ‘처음 앱 연결 동의’ 시에만 노출되기에 앞으로도 계속 동의한 약관 정보가 비어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롯데 측에서 이전에 카카오로그인한 사용자의 id 값을 저장하셨다면 그 값을 기준으로도 판별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로그인의 사용자 id와 카카오싱크의 사용자 id 값은 동일합니다.

  • 만약 사용자A가 과거에 카카오로그인 해 123이란 id를 가졌다면, 이후 카카오싱크 간편가입해도 동일하게 123이라는 id를 갖습니다.

문의 2와 3은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는지 정확하지 않지만, 일단 현재 스펙에 대해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발적으로는 카카오 로그인을 연동하신 상태에서, 몇 가지 인증을 받으시면, ‘서비스 약관’ 영역이 ‘카카오 로그인’ 동의 화면에 추가되면서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화면이 되는 것입니다.
이에 소셜로그인 인증과 카카오싱크 인증이 구분되는 스펙은 아닙니다.

사용자가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화면에서 동의한 필수 항목에 '이메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사용자정보요청 API로 확보한 이메일을 활용해, 가입여부를 체크하시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docs/restapi/user-management#사용자-정보-요청

카카오싱크(oauth)-> 리턴된 회원정보 값을 기준으로 가입 여부 확인 -> 최종로그인이 되겠지요

@jeremy.kim
안녕하세요.
문의드린 의도가 잘못 전달이 된 것 같습니다.

카카오 싱크를 진행했을 때, 유니클로에 기존 회원가입 되어있는 고객 ID(이메일값)과 싱크에서 요청온 이메일로 가입된 회원이 있는지 검증하고 싶습니다.

기존 회원가입이 되어있던 회원(스토어 이용 약관 동의함)이 싱크를 이용한다면, 최초 싱크 이용시 약관동의를 한번 더 해야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싱크를 이용했을 때 기존의 회원인지를 판별한 후, 기존 고객이라면 로그인을 아니면 싱크의 회원약관 및 고객필수정보 등록 프로세스를 거치고 싶습니다.

  • 더불어 싱크에서 저희가 요청했을 때 어떻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희에게 값을 전달하시는지 대략적인 flow를 전달해주실 수 있는지도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ndata 추가 설명 감사합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docs/restapi/user-management#사용자-정보-요청 으로 확보한 이메일을 활용하면 검증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싱크 간편가입’에 동의한 회원인 경우에만 이메일을 확보하실 수 있기에, 이해하신 것처럼 아래 상황이 맞습니다.

가능합니다. 이메일을 기준으로 조회했을 때, 해당 이메일을 가진 회원이 없으면 싱크 가입자로 판별하신 뒤, 맞는 플로우를 롯데E커머스에서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저희 플로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중 '1. 로그인 버튼 클릭’은 단순 예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버튼을 클릭한 상황이 아니라,
페이지 진입 시에도 '[302] 코드발급 요청 (카카오 인증 요청)'을 하시면 사용자는 카카오싱크 간편가입 화면을 보게 됩니다.

KakaoTalk_Photo_2019-07-26-18-5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