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서비스의 제한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YES24 박승범입니다.

당사는 카카오계정연동 로그인 기능을 추가하려 합니다.

카카오 운영정책에 보면 아래와 같이 플랫폼 서비스의 제한이 있습니다.
-카카오는 자사의 서비스 사용에 대한 한도 제한(Hard 및 Soft)을 가지고 있습니다. Hard 한도는 카카오 플랫폼 서비스에 의해 자동적으로 제한됩니다. Soft 한도는 귀하가 해당 쿼터를 초과하지 않는다고 동의하는 소비성의 자원입니다.

이 제한을 풀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b7137 카카오계정 연동 로그인 기능에 대해서는 별도의 쿼터가 없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쿼터 및 제한의 경우 표에 명시된것만 컨트롤 됩니다.

카카오 연동 시 카카오톡 프로필을 받아, 여기서 카카오의 이메일정보를 YES24회원의 이메일 정보와 비교하여 회원가입 여부를 체크하려 합니다.
이때 프로필은 일일 30,000건 으로 프로필정보 수급이 초과 될 경우 어떻게 되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단순히 정보만을 받을 수 없는것인지? 로그인연동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지요?)
쿼터 및 제한의 프로필 수급제한을 늘리거나 제한없이 수급받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또한 카카오톡 프로필에 이메일이 없는 회원이 있을 수 있는지 확인요청 드립니다.

@psb7137 살짝 혼동이 있으신것 같아요. 로그인 서비스의 경우 카카오계정의 로그인입니다. 카카오톡의 프로필(닉네임, 프로필이미지)는 별개입니다.
카카오계정 로그인으로 회원가입을 할 경우 기본적으로 카카오계정 프로필 또는 카카오톡 프로필 또는 카카오스토리 프로필을 플랫폼으로 덤프를 떠서 보관을 합니다. 로그인 후 가장 많이 쓰이는 사용자 정보 요청(user/me)의 경우, 이 편의상 덤프를 뜬 프로필 정보를 내려주며 쿼터에 제한이 없습니다.

말씀하신 일3만건의 제한의 경우 별도의 카카오톡만의 프로필 또는 카카오스토리 프로필 요청에 대한 쿼터 제한입니다. 보통은 이렇게 카카오톡의 프로필을 별도로 요청하실 필요가 없으며 user/me를 통해 쿼터 제한이 없는 프로필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만의 프로필 요청을 하는 케이스는 보통, 사용자들이 카카오톡내에서 프로필을 변경하였을 경우, 이를 카카오계정과 sync를 맞추기 위해(보통 카카오톡과의 프로필 동기화 버튼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눌렀을 경우 카카오톡 프로필 요청 → user/me의 프로필에 업데이트 하는 로직구현) 호출하여 최신정보로 user/me 의 프로필을 업데이트 해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프로필 업데이트 API를 통해).

email의 경우 카카오계정에서 제공되는것이고, 카카오톡은 email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카카오계정과 카카오톡과의 관계를 보면, 카카오톡은 현재 전화번호 기반이기에 카카오계정은 옵셔널입니다. 즉, 카카오톡을 쓰더라도 카카오계정이 없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톡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였을경우(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 카카오게임) 카카오톡으로 간편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카카오톡->카카오계정 이렇게 간편 로그인이 되는 것이에요. 만약 카카오톡에 카카오계정을 연결하지 않은 사용자는 어떻게 되는가? 카카오톡으로 간편로그인을 할 경우 id/password창이 뜨게 됩니다.

정말 예외적인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쿼터 및 제한의 수급을 늘리는 경우는 현재 거의 없습니다. 충분한 사용량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여요. 저희도 모니터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에 쿼터가 초과될 경우 개발자계정으로 contact을 하기도 하고, 별도로 연락을 받아 협의하기도 하고 있지만, 현재 유료모델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신것이나 이해가 안되는것이 있으시면 계속 문의해 주세요.

당사의 사이트에 추가적인 로그인 기능으로 카카오로그인 시 아래와 같이 카카오 로그인을 할 경우 문의드립니다.

  1. 카카오계정 사용자는 모두 email 정보를 갖고 있는지요?
  2. 카카오계정 로그인 연동시 저희사이트에서 고객으로 부터 수급할 수 있는 카카오계정의 프로필 정보(항목)는 어떻게 되는지요?
  3. 카카오계정 로그인 연동시 프로필 정보를 받는 것은 쿼터에 제한이 없는 것이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