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맵 로드뷰 오류

안녕하세요. 카카오맵 이용중 로드뷰 기능이 됐다 안됐다 하는 문제가 있어서 글 남깁니다.

현재 카카오맵 로드뷰 클릭하면 생기는 핀으로 어느곳이든 찍을 시 반응이 없는 현상이 있어서 확인하다가

핀을 찍을 경우 개발자도구를 통해 rv.map.kakao.com으로 요청을 보내는걸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rv.map.kakao.com의 ip를 nslookup으로 확인해본 결과

211.249.249.3
121.53.104.99

을 반환하는데 hosts 파일에 121.53.104.99 설정 후 로드뷰 이용시 정상적으로 이용되나
211.249.249.3 설정 후 로드뷰 이용시 반응이 없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전성현0787
안녕하세요~

현재 해당 서버측 담당자분께 확인결과; 그제 어제 장애나 다른 이슈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재는 두 IP모두 접속이 되는데, 혹시 지금도 그러실까요?

안녕하세요!

네 현재도 그런 상태입니다. 해당 증상이 나타난지는 몇달정도 된 것 같습니다.

로컬PC에서 와이어샤크로 패킷 캡처를 해봤는데
211.249.249.3 서버와 TLS 핸드셰이크 과정에서 server hello 가 넘어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서버측에서 destination unreachble ( fragmention need) 을 보내는걸로 확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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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킷을 분석해본 결과를 정리해보면 211.249.249.3 서버 같은 경우

처음 3way handshake 당시 MSS를 1460으로 타협하고

TLS 핸드셰이크를 위해 해당 MSS 에 맞춰 client hello를 보내면

카카오 서버에서 destination unreachble ( fragmention need) - MTU of next hop: 1480 을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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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사용자의 구성은 로컬PC → 방화벽 → 대민L3 로 이루어져 있으며 . 앞단에 방화벽이 있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는
대부분 ICMP 차단이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어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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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되는 121.53.104.99 서버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3Way handshake 과정에서 MSS 협상을 1440으로 진행하여
이후 TLS 핸드셰이크 과정에서 fragmentation need 패킷을 보내지 않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걸로 파악됩니다.

혹시 관련하여서 확인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캡쳐본 같은 경우에는 방화벽이 없는 집에서 테스트한 내용입니다

Pcap 캡처본.zip (233.0 KB)

@goni.r

@전성현0787
안녕하세요~

우선 해당 API 서버 담당자분께 문의결과 당시에 별다른 장애나 이러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내망이 아닌 외부(저도 집에서 테스트)에서 확인시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이슈는 인프라쪽 이슈일 수도 있기에 인프라쪽에 문의를 해둔 상태입니다. 답변이 오면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만 저희쪽 오류라면 동시다발적으로 수많은 CS가 인입이 됩니다. 현재는 그러한 이슈가 아니기 때문에, 한번 로컬 환경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제가 집에서 확인한 스샷 공유해 드립니다;; 와이어샤크를 사용하는 업무를 하진 않아서; 잘 사용은 못하는데 한번 필터링 해서 확인해 봤는데 별다른 이슈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전성현0787

안녕하세요~

우선 해당 이슈는 로드뷰API를 관리하는 저희쪽 서버에 도달하기 전에 발생하는 이슈로,
인프라쪽에 문의를 넣어봤는데요;

우선 현상 확인을 위해

말씀하신 오류가 발생하는 환경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사용하시는 통신사 (ISP 업체)
  2. 해당 이슈가 발생했던 브라우저 종류 및 버전
  3. OS 버전
  4. 만약 알 수 있다면 해당 현상이 발생한 날짜와 시간

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oni.r

안녕하세요!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통신사 - KT
  2. 크롬, 135.0.7049.42
  3. 윈도우10
  4. 언제부터 발생한 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지금도 계속 발생중

현재 이런상황입니다! 더 필요한 사항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인프라쪽 이슈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네 감사합니다.
현재 인프라쪽 부서로 넘어갔고; 현재 확인중에 있습니다. 처리가 되는데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ni.r 감사합니다!

@전성현0787

안녕하세요~

현재 의심되는 부분이 발견되어, 인프라쪽에서 조치를 한 상태입니다.
혹시 지금은 재현이 되시는지 확인 가능할까요?

@goni.r

정말 감사합니다!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거 확인했습니다.

궁금해서 그런데 혹시 어떤 원인이였는지 알 수 있을까요???

네~ 안녕하세요~

해당 이슈는 쿠버네티스 인그레스 설정 이슈였습니다.
해당 IP에 대한 MSS설정 값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서 발생한 것으로,
아마 지속적으로 발생을 했을 것이라고 확인되었습니다.

제가 인프라쪽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ICMP패킷을 받는 클라이언트가 지금까지 패킷 크기를 조절해서 보내서 발견이 안된것으로 확인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튼 제보 덕분에 버그인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제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