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로그인 후 유지 프로세스

리눅스에서 처음 로그인 후 액세스 토큰과 리프레시 토큰을 발급,
이후 액세스 토큰이 만료되면 리프레시 토큰으로 액세스 토큰을 1개월정도 발급하여 사용하고 리프레시 토큰 갱신 기간이오면 리프레시 토큰을 갱신하려 합니다.

매일 사용자 정보 요청 (ex. /v2/user/me)을 하여 리프레시 토큰을 유지하려 하는데,
이렇게 할 때, 처음 로그인 과정에서 수동으로 인증하여 토큰들을 발급받으면 이후 자동으로 액세스토큰과 리프레시 토큰을 갱신하여 정보를 받을 수 있는게 맞을까요?

용도는 카카오 광고 API를 사용하여 광고하고 있는 광고계정들의 잔액을 불러와 목록으로 보여주려합니다.
매일같이 바뀌는 내용이어서… 실시간으로 페이지를 호출할 때마다 잔액 정보를 가지고 오려는데,
해당 프로세스로 액세스토큰과 리프레시 토큰 및 만료 기간을 DB에 저장 후 날짜 비교하여 만료 시 갱신 함수를 실행하여 액세스토큰 및 리프레시 토큰을 새로 저장하면 수동으로 인증하는게 최초의 인증만 하면 되는게 맞는지 여쭙니다.

우선, 몇가지 내용 정정 드려요.

매일 사용자 정보 요청 (ex. /v2/user/me)을 하여 리프레시 토큰을 유지하려 하는데,

최초 카카오 로그인으로 (1) 인가코드요청하고 (2)액세스 토큰 및 리프레시 토큰 받으시면, 해당 계정과 디벨로퍼스앱이 연결된 상태가 됩니다.

24시간뒤, 자동 연결끊기 되지만

(3) 사용자 정보 요청 한번만 하시면 연결이 유지됩니다.

즉, 매일 사용자 정보 요청을 하실 필요 없습니다.


액세스토큰과 리프레시 토큰 및 만료 기간을 DB에 저장 후 날짜 비교하여 만료 시 갱신 함수를 실행하여 액세스토큰 및 리프레시 토큰을 새로 저장하면 수동으로 인증하는게 최초의 인증만 하면 되는게 맞는지 여쭙니다.

아래와 같이 처리하시면됩니다.

처음 로그인 과정에서 수동으로 인증하여 토큰들을 발급받으면 이후 자동으로 액세스토큰과 리프레시 토큰을 갱신하여 정보를 받을 수 있는게 맞을까요?

위와 같이 최초 1회 카카오 로그인하며 받은 리프레시 토큰으로 액세스 토큰을 갱신하며 계속 호출하실 수 있습니다.

(1) 액세스토큰으로 api 호출하시다가 만료되면, 리프레시 토큰으로 액세스 토큰 갱신하여 새 액세스 토큰 받아 사용하시면되고
※ REST API 키로 받은 액세스 토큰 만료시간 6시간

(2) 리프레시 토큰은 만료 1개월이 남은 시점에 액세스 토큰 갱신하게되면 응답에 refresh_token이 함께 전달되고 기존 refresh_token은 폐기됩니다.

즉, 액세스 토큰 갱신 API 호출할때 응답에 refresh_token이 오면 refresh_token도 갱신하여 보관/사용하시면 됩니다.

1개의 좋아요

@tim.l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