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 및 카카오톡 서비스( 샵, 톡체크아웃, 플친메세지 등) 별 개발 연동 프로세스 문의

다만, 독립몰을 통해 카카오 싱크,및 기타 서비스 연계를 원하고있습니다.

  1. 카카오 싱크 연동 시 연동이 백 엔드단과 어떻게 진행되는지 개발적인 요소 반영하여 알 수 있을가요?

카카오 싱크는 카카오 로그인과 동일하게 개발하시면 됩니다.

단지, 디벨로퍼스 설정과 권한 획득으로
카카오 로그인 동의창에 “서비스약관” 표시와 추가된 "개인정보동의항목"이 표시될 뿐입니다.

서비스 로그인 과정

디벨로퍼스 설정은 API 연동 개념이라고 보면 될까요?

디벨로퍼스 설정은 말 그대로 카카오 디벨로퍼스에서 하는 설정이구요. 아래 설정 안내 참고 하셔서 설정하시면됩니다.

시작하기 | Kakao Developers 시작하기

현재 상황에 맞는 설명 드리기 위해 채널 URL과 사이트 URL 알려주시겠어요?

https://www.honmagolf.com/kr

입니다.

현재, 카카오 로그인이 없는 독립몰 사이트에 일반채널을 운영하고 계시군요.

설정

(1) 비즈니스 채널로 전환해주세요. 참고: 비즈니스 채널 신청 방법

(2) 앱 권한 신청해주세요. 아래 순서로 진행하시면됩니다.

설정 진행하시고 테스트앱 생성하셔서 카카오 로그인 개발 하시면됩니다.

(3) 테스트앱으로 개발 완료 후, 사용하실 개인정보 항목을 실제 운영하실 디벨로퍼스앱으로 신청해주세요.


개발

(1) PHP 간단한 예제입니다.

[rest api 예제] php - 카카오 로그인, 카카오 친구목록 조회 및 카카오톡 메시지

(2) 개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카카오 로그인 버튼에 인가코드요청 적용
    ※ 참고로, JS SDK로 인가코드요청 하시면 모바일 환경에서 카카오톡 앱으로 ID/PW 없이 간단하고 안전하게 로그인 가능합니다.

  • PHP 리다이렉트 URI 구현

카카오 측에서 진행되는 로그인 이후, 서비스측 페이지로 돌아가게됩니다.
이때 전달 받은 인가코드로 액세스 토큰 발급 받아
액세스 토큰으로 사용자 정보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로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처리 하시면 됩니다.

액세스 토큰 발급 받는 부분까지는 이해했습니다.
[액세스 토큰으로 사용자 정보를 조회]는 어떤 경로에서 조회가 가능한걸까요?
자사 구축된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것인지,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내에서도 확인되는지 문의드립니다.

아울러, 2번이 가능하다면 자사 홈페이지 내 회원 및 로그인 서비스가 구축되지 않아도, 진행이 가능한 부분일까요?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액세스 토큰으로 사용자 정보를 조회]는 API 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카카오 로그인 시, 호출하는 것이 기본이구요.

채널에서 사용자 정보를 조회하려면,

비즈 플러그인을 설정하셔서, 채널 채팅 문의자에게 개인정보 동의 요청을 해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비즈 플러그인은 * 카카오톡 채널과 디벨로퍼스앱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번이 가능하다면 자사 홈페이지 내 회원 및 로그인 서비스가 구축되지 않아도, 진행이 가능한 부분일까요?

  • 비즈플러그인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사이트에 리다이렉트 URI 개발이 필요한 싱크 플러그인과 별도 개발이 필요없는 개인정보 플러그인

즉, 앱-채널 연결하시고 개인정보 플러그인 사용하시면 홈페이지 내 회원 및 로그인 서비스가 구축되지 않아도, 진행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그럼 고객 관점에서 시스템 시뮬레이션이 궁금해지는데요.
비즈플러그인 설치 시 (개인정보 플러그인) 아래 절차로 고객이 개인정보를 인지하는 걸까요?

카톡 비즈니스 채널 방문 → 문의 등 채팅방 이용 전 개인정보 수집 동의 → 이용 후 고객 데이터 획득 → 관리 채널 탭 ???에서 고객 정보 조회 가능

이 경우 어느 카테고리에서 조회 가능한 지도 궁금합니다.

개인정보 이용 플러그인

사용방법

(1) 개인정보 이용 플러그인을 생성했다는 전제하에, 채널 관리자 센터 채팅 목록에서 상담중인 고객에게 개인정보 제공 동의 요청을 합니다.

(2) 상담중인 고객은 동의요청 메시지를 받고 동의 하게되면,

(3) 상담하는 관리자는 다시 고객정보 조회를 클릭해서 1회성 고객정보를 확인합니다.
※1회성이 아닌 운영하시는 서비스에 회원가입하여 정보제공동의와 고객정보 조회를 유지하려면 싱크 플러그인을 사용해야합니다. (사이트에 회원가입 기능이 있어야합니다.)

개인정보 이용 플러그인 생성 방법

(1) 앱-채널 연결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카카오 비즈니스>비즈도구>비즈플러그인에서 플러그인 등록합니다.


(2) 앱-채널을 선택하구요

(3) 개인정보 이용 플러그인을 선택합니다.

(4) 동의 받을 개인정보를 선택합니다. (디벨로퍼스앱에 권한 있는 항목만 표시되며 닉네임, 이메일을 제외한 나머지항목은 모두 사이트에 회원가입 구축되어 있어야 신청 가능한 항목입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회원 가입 시스템 이후 상세한 고객 정보 수집이 가능한 점 인지하였습니다.
싱크 이후에 포인트 등의 제도에 관하여 문의드립니다.

멤버십 포인트 같은 경우는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과 홈페이지 자사 데이터와 연동이 가능한 부분이 있을까요?

멤버십 포인트는 자체적으로 운영하실 제도인가요? 아니면, 카카오톡 혜택 쌓기를 말씀하신걸까요?

멤버십 포인트는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운영하시는 사이트 회원데이터베이스 종속적인 멤버십 포인트이므로
카카오 로그인과 별개로 홈페이지에서 운영하시면 되는데 채널에서 상담하며 포인트를 제공하시려는걸까요?


(정정) 위에 상담하며 고객정보 수집하는 것은 1회성 개인정보 플러그인만 가능하네요.
싱크 플러그인은 채널 챗봇에서 사용자 발화를 통해 가능하구요.

아래와 같이 사이트 로그인 페이지로 유입시켜서도 가능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예약하기 경우에도 예약한 데이터를 연동하고 싶은데요,
카카오 디벨로퍼 앱 권한 부여를 통해 가능한 영역인지 문의드립니다.
결과적으로 드린 문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 디벨로퍼 앱 권한 부여를 통해 - 카카오톡 싱크 및 서비스 이용 회원/비회원 고객 데이터 확인 및 2차 활용(푸시메세지, 광고) 가능여부

예약하기 경우에도 예약한 데이터를 연동하고 싶은데요,

예약하기는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아니라 API 연동이 가능한지, 어떤 프로세스인지 잘 모르는데요.

공식 협력사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겠어요?

카카오 디벨로퍼 앱 권한 부여를 통해 - 카카오톡 싱크 및 서비스 이용 회원/비회원 고객 데이터 확인 및 2차 활용(푸시메세지, 광고) 가능여부

사이트에 유입된 고객을 카카오 싱크로 가입 시키는 것은 직접 구축하시고,
고객의 전화번호 또는 회원번호 기반으로 카카오 비즈니스의 알림톡 발송은 공식 딜러사를 통해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API 연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개인 정보 및 행동 조회 범위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로그인 시 획득가능한 개인정보 및 설정 방법은 아래 가이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설정하기 | Kakao Developers 설정하기 - 개인정보 동의항목

그리고, 행동 조회 범위는 어떤 내용인지 이해하지 못하였는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동에 관한 내용입니다. 개인정보 연동 외에
카카오톡을 통해 → 메세지 내 랜딩 클릭 → 홈페이지 유입 → 카카오싱크 로그인 후 홈페이지내 이벤트 참여 완료 → 완료 내용을 카카오톡 메세지로 송신

이렇게 진행될 수 있는 연동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문의 주신 내용은 서비스에서 직접 구현 하셔야 하는 내용인데요

카카오톡을 통해 → 메시지 내 랜딩 클릭 → 홈페이지 유입 → 카카오 싱크 로그인 후 이벤트 참여
여기 까지는 QR코드나 카카오톡 내 광고를 통해 쉽게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가이드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프라인에서 회원 모집하기
디스플레이 광고하기

이벤트 참여 완료 내용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송신
서비스측 일방에서의 정보성 메시지는 알림톡을 이용하여 발송하실 수 있습니다.
알림톡은 공식딜러사를 통해 제공되며, 상품 소개 및 딜러사는 아래 문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카카오비즈니스 - 알림톡/친구톡/상담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