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목록 설명 관련 질문

문의 시, 사용하시는 개발환경과 디벨로퍼스 앱ID를 알려주세요.
ID:1008878


현재 친구,메세지 API를 발급받은 상태입니다. 이후 카카오톡 친구 목록 불러오기 를 실행하자, 이전과 동일하게 팀원만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문서를 찾아 본 결과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의 카카오계정에 연결된 카카오톡의 친구 정보를 받아 옵니다.
만약 사용자가 카카오톡 친구 목록 제공에 동의하지 않아 요청이 실패한 경우, 다음 내용을 참고해 사용자 동의를 받은 후 다시 요청합니다.


이라는 답변을 확인하였습니다.

"팀원"이 아닌 일반 사용자에게 보내기 위해서 API를 발급받았다고 생각했는데 해당 문구가 "카카오톡"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여서 "카카오 계정"이 존재하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아닌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일반 친구에게 카카오톡 친구 목록 제공을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 궁금합니다.

  • 플러스 친구를 통해 비즈니스 채널을 추가한 경우, 친구 목록제공 동의를 받을 수 있고, 그런 경우에는 API에서 자동적으로 친구 목록 불러오기 시 해당 계정이 출력되는 형식인건가요?

안녕하세요.

메시지 API는 채널 친구(구 플러스 친구)에게 발송하는 알림톡과 무관하며
카카오 로그인으로 운영하시는 서비스에 가입하며, 친구 목록 제공 동의한 친구만
친구 API로 조회 가능합니다. 아쉽지만, 전체 친구 목록을 동의없이 제공하는 API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전화번호로 일방 발송하는 공지성 메시지 발송은 채널에서 발송하는 알림톡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시지 API는 권한을 받으시면, 팀멤버 조건만 제외됩니다. 아래 FAQ 확인 부탁드려요.

친구API, 메시지API 자주하는 질문

친구 목록 가져오기 API는 운영하시는 서비스에 조회하는 사람, 조회 할 사람 쌍방이 카카오 로그인하며 친구목록 제공 동의 해야하며, 실제 카카오톡 친구여야합니다. 권한받기 전에는 모든 조건 충족해도 디벨로퍼스 팀멤버인 경우만 조회 가능합니다.

피커의 친구 목록과 친구 목록 가져오기 API의 응답은 친구 정보 제공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친구만 포함합니다.

  1. 친구가 앱과 연결된 상태일 것 → 카카오 로그인으로 액세스 토큰까지 발급해야합니다. / 카카오 계정관리에서 연결상태 확인 가능합니다. / 연결 방법은 체크리스트 를 참고합니다.
  2. 친구가 앱 연결 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 목록 제공] 동의항목에 동의한 상태일 것 → 개인정보 동의항목 설정 / 이미 가입한 사용자는 추가 항목 동의 받기 를 통해서 다시 동의받을 수 있습니다.
  3. 친구가 숨김 또는 차단 친구가 아닐 것
  4. 친구의 프로필 공개 설정이 공개 상태일 것

즉슨, 제공받을 사람도 기본적으로 디벨로퍼스 앱의 계정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인 건가요??

권한 획득 후, 불필요 합니다.
권한 획득 전에는 "팀 멤버"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디벨로퍼스 가입된 계정이고 팀 멤버 이어야만 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