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편로그인 서비스를 사용중입니다. 503 에러

안녕하세요
카카오 간편로그인을 몇년째 사용중인데 지난 5월4일부터 콜벡에서 503에러가 발생하고 있어 문의 드립니다.

정상적인 리턴도 있고 503 에러가 발생하고 있는 건이 있는데 혹시 간편로그인 관련 서버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점검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통신시 리턴으로 아래와 같은 결과를 전달 줍니다.(전부 다는 아니고 몇몇 호출 시)

503 Service Temporarily Unavailable

Service Temporarily Unavailable


안녕하세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안녕하세요 확인 감사합니다.
앱 id : 32028 입니다.

로그를 보니 카카오측 서버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1) 503 에러가 인가코드 요청 시점에 발생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리다이렉트 URI로 돌아가서 KAPI호출 시 발생하나요?

리다이렉트 URI로 돌아가서 KAPI호출 시 발생한다면
최근 KAPI의 변경이 있습니다. 아래 공지 참고하셔서 방화벽 설정 확인 부탁드려요.
(5월4일부터 에러가 발생하려면 삭제된 IP로 호출이어야하는데요. KAPI호출시 에러 발생이 맞는지 증상은 Timeout이 맞는지, 카카오 IP를 방화벽에서 허용설정하고 계시는지 확인해주시면 추가 내용 파악해보겠습니다.)

[공지] API플랫폼 서버 IP 변경 / [Notice] Changes the API platform server IP

이와 별개로

(2) 리다이렉트 URI로 돌아가서 액세스 토큰 발급 시, KOE320 에러
즉, 이미 사용된 인가코드를 재사용해서 발생하는 에러 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는 카카오 로그인 이후, 제공하시는 서비스로 되돌아간 뒤 액세스 토큰 발급했으나 사용자가 새로고침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서비스 동선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