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이관 후 카카오 로그인 문의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간편로그인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최근 사이트를 한번 이관했습니다.
(도메인은 동일합니다만, IP가 변경된 상태입니다. 로그인 URL도 다르고요. 앱키는 동일한걸로 사용중입니다.)

이때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브라우저로 저희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시도할때

기존 회원임에도 불구하고

약관을 물어보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혹시 해당부분에 대한 원인 및 해결책을 아실까요?

브라우저에서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할 시

javascript sdk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증상만 보면 앱키가 바뀐것 같긴한데요…
확인을 위해 앱 ID 부탁드립니다.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앱 ID : 594381
입니다!

@fitamin 안녕하세요.

통계를 보니 유저가 꾸준히 증가 추세라 앱키가 변경된 것은 아닌 것 같고,
사이트에서 동의창이 다시뜨는 것이 재현 안되는 것으로 볼때

필수 동의항목 추가에 따른 추가동의 상황으로 추정됩니다.

기존 카카오 로그인으로 가입 고객이,
다시 로그인하는 시점에 새로 등록된 동의하지 않은 필수동의항목으로 인해 동의창이 다시 뜨는 상황으로
이 경우라면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해당 증상을 겪은 유저의 앱유저ID알려주시면 추가로 로그 확인해보겠습니다 !

아 그럼 혹시
저희가 약관의 URL변경했는데,
해당 상황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일까요?
약관을 확인할수 있는 URL을 변경하긴 했습니다.
약관 변경한 곳은
내 애플리케이션 > 제품설정 > 카카오 로그인 > 간편가입
에서 서비스 약관의 목록 의 약관 URL을 변경한 상태입니다.

저희가 약관의 URL변경했는데,
해당 상황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일까요?

약관 URL변경은 동의창이 뜨는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규로 “필수” 서비스약관을 등록 하시고 카카오 로그인 시 해당 약관 코드를 명시하여 로그인 호출하지 않는한 서비스약관은 동의창을 다시 띄우지 않습니다.

참고부탁드려요.

넵 그럼 해당 상황이 발생한 사용자 중 일부 앱 ID 보내드리겠습니다.
(/v2/user/me 호출했을 때 반환해주는 data의 ID)
2370775137
(어제 발생한 유저 ID입니다)

2370775137 계정은 2022-08-02에 [594381] 핏타민 Fitamin 디벨로퍼스앱에 최초 동의 되었고,
추가 동의한 이력이 없습니다.

2022-08-02 에 동의한 동의항목이 디벨로퍼스 현재 설정의 필수동의항목과 일치해서
인가요청 시, scope파라메터에 선택동의항목을 기재하지 않는한 동의창이 따로 뜨지 않는데요.

최근 9월 11일, 9월 21일 카카오로그인 요청 로그에 scope파라메터가 없어서 동의창이 안뜬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상황인지 확인이 어려운데요.

현재도 동의창이 뜨는 것 재현 가능한가요?

이게 모든 사용자 대상으로 약관동의 팝업창이 뜨는것 같진 않습니다.

저희도 어떤조건에 대해서 약관동의 팝업창이 뜨는지 알수가 없어서 강제로 재현을 시키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혹시나 그럼 추후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때 해당 유저 ID를 전달드리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넵. 동의항목이 다시뜨는 경우는 아래 경우들이고 예외적인 상황은 리포팅된적이 없는데요.

앱유저 ID 전달주시면 로그 분석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하시다면, 표시된 동의창 캡쳐 부탁드려요)

  • 필수동의항목 변경
  • 선택동의
  • 서비스약관 선택동의
  • 연결끊기 후 다시로그인
  • 앱키 변경
1개의 좋아요

회원가입화면

안녕하세요.

금일 오전 9시 55분 경 같은 상황이 발생하여 표시된 동의창 캡처 및 앱유저 id 전달드립니다.

2245038145

감사합니다.

2245038145 유저는 lo*****56@naver.com 계정이고

(1) 2022-08-28연결 되었고

(2) Sep 26, 2022 @ 10:02:46.285 에 인가 요청 하였습니다. 로그상 동의창이 뜰만한 요소는 안보입니다.

(3) 사이트에서 직접 unlink 호출 하여 2022-09-26연결 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9시 55분 경 인가요청한 계정은 다른 계정입니다. (메일 아이디에 유사성이 있으나 각각 다른 사람 소유의 카카오 계정)

lo*****12@gmail.com

2022-09-25 연결되었고 2022-09-26T09:33에 연결끊기 되었으니 9시 55분 경동의창뜨는 것은 정상적인동작입니다.

확인부탁드려요.


추가로,
앱유저ID기반으로 회원 매핑 및 로그인 하셔야하고

다른 사람 소유의 계정을 카카오 로그인으로 매핑 하시게 되면 법적분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앱유저ID가 아닌 다른 정보로 매핑 시, 반드시 본인 인증을 하시길 권유드립니다.

2245038145 회원분에게
회원가입 약관 동의 창이 뜨셨던 시간이 9시 55분경으로 확인되고,
해당 회원께 전달드린 해당 팝업창 캡처 및 정보 수집을 위한 요청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약관에 동의 하신 시간은 말씀하신 10시 3분 가량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말씀주신 대로 앱유저 ID 기반으로 회원매핑은 진행하고 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