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사업자명 등록 문의

<소개>
안녕하세요 저희는 이커머스 중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입점사의 채널톡을 저희 플랫폼의 비즈니스 자산으로 등록하여 관리하고,
입점사 알림톡을 고객에게 전송하기 위한 용도로, ‘입점사’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하려고 합니다.

<여기가 핵심 질문>
사실상 이러한 관리를 실질적으로 입점사 대신 저희가 하는 건데, 이럴 땐 사업자명을 누구로 등록해야하나요? 저희 명의로 해도 되나요? 그리고 사업자 등록 번호는 플랫폼 사업주 기준으로 해야할까요 아님 입점사 기준으로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유사 사례로 카페 24를 예로 들면,
이커머스 플랫폼은 카페 24가 제공하지만,

서비스 운영 주체는 입점사이며, 입점사에 카카오 로그인하는 사용자가 인지하는 서비스 역시, 입점사이므로
디벨로퍼스앱은 앱점사 단위로 입점사가 직접 등록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제공하시는 플랫폼 특성상 카카오 로그인하는 사용자가 인지하는 서비스가 제공하시는 플랫폼이라면
플랫폼 사업자 명의로 등록해도 괜찮습니다.

예를들어 현대백화점몰 웹사이트에 입점한 브랜드가 여럿 있더라도 서비스 자체는 현대백화점이므로 디벨로퍼스앱 역시, 현대 백화점으로 등록.

image

넵, 답변 주신 내용을 보아하니 플랫폼 사업자 명의로 등록해야겠네요.

또 하나 질문 드릴게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를 등록할 때, ‘앱 기본 정보의 회사 이름과 정보의 사업자명이 동일하지 않은 경우, 회사 이름을 사업자명과 동일하게 수정해 주세요.’ 라는 항목이 좀 걸리는데요…

저희 플랫폼 명이 (파트너)라면,
앱 이름은 '(파트너)입점사명’으로 해도 괜찮을까요?

제공하시는 서비스가 위에 예시로든

카페24와 현대백화점몰 중 어떤것에 부합하는지 좀더 설명해주시겠어요?
" 플랫폼 사업자 명의로 등록"하시면서 앱이름에 입점사명이 표시되야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제가 제공하시는 서비스의 성격을 잘몰라서 정확한 안내는 어렵지만,
로그인하는 사용자가 입점사 서비스에 로그인하는 것으로 인지한다면 사업자 명의도 입점사로 등록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앱이름에 입점사를 표기한다면, 입점사가 늘어날 수록 앱도 늘어나게되는데 하나의 디벨로퍼스 오너계정이 소유할 수 있는 앱의 갯수는 기본 1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10개 모두 정상적으로 서비스되는 것이 확인되면 증설요청 할 수 있지만, 이것도 100개 제한되므로 서비스를 확장하시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내용 검토 부탁드려요.

현대백화점몰에 더 가깝습니다.
음…제가 설명이 부족했던 거 같네요. 죄송합니다.

저희 플랫폼은 '숨고’와 같이 고객이 상담을 요청하면
입점사와 ‘매칭’ 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플랫폼에서 '숨고나 크몽’같은 고객-업체간의 채팅 솔루션을 구현할 수 없어
입점사의 카카오톡 채널을 저희 플랫폼의 비즈니스 자산으로 소속 시켜 활용하고자 합니다.

  1. 저희 플랫폼에서 고객이 상담 요청 시 자동으로 입점사들의 채널톡으로 고객에게 알림톡을 전송할 것입니다.
  2. 그리고 고객들은 입점사 채널 톡에서 입점사와 상담을 합니다.
    ** 참고로 입점사들은 로그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업체가 아닙니다.

위와 같은 목적으로만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입점사 애플리케이션을 저희 사업자 명의로 등록해도 되는 지 고민 중입니다.


현재는 저희가 입점사가 많지 않아 10개 내외로만 운영할 예정이나, 차후 최대 50개 정도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확인 후 답변 주심 감사하겠습니다. :slight_smile: 수고하십시오.

네, 설명 감사합니다.

카카오 쇼핑 입점 업체들도 유사한 경우들이 있는데요.

(1) 입점사가 추후, 사이트 혹은 앱을 운영할때 별도의 채널을 생성하는 것은 어려운일이라
추후 기존 채널을 그대로 활용하는 것을 염두해두면 좋을 것 같아요.

(2) 추가로 입점하게될 입점사가 채널을 소유한 경우일 수도 있나요? 그렇다면 두개의 상담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불편한 일이므로

입점사의 명의로 채널 생성하고 해당 채널에 매니저로 참여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로, 최대 채널 생성 가능 갯수는 20개고 최대 디벨로퍼스앱 생성 갯수는 기본10개 승인후 100개이므로
플랫폼에서 앱또는 채널 소유 시,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서
운영주체인 입점사에서 채널을 생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