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싱크 관련하여 문의 드립니다

카카오 싱크를 살펴보다가 채널 추가 기능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카카오싱크 API를 살펴보니 로그인 - 사용자 동의 - 서비스 가입 순으로 이루어 지더라고요.
이 때, 서비스 가입 부분이 자체 개발이라고 되어 있는데
로그인 - 사용자 동의 (필수, 마케팅 수신 동의) 한 다음 ‘동의하고 계속하기’ 이후 자체 서비스 가입을 진행하지 않은 채로 채널 추가만 할 수도 있나요?

채널 추가하기 기능의 경우, 채널로의 연결 url만 제공할 뿐 카카오싱크에서처럼 자동 채널 추가가 안되는 것으로 보여서요

말씀처럼 채널을 추가 하는 방법은 채널 추가하기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과 카카오 싱크가 적용된 사이트에서 카카오 로그인 시, 채널이 자동연결되는 방식이 있습니다.

전자는 사용자가 직접 하는 방식이고 후자는 자동연결이지만 선택 항목으로 제공되어 사용자가 동의하지 않으면(체크를 해제하면) 채널이 추가 되지 않습니다.

서비스 가입부분(서비스측의 회원관리)를 하지 않으시려는 이유가 어떻게 되실까요?
자체 서비스 가입을 진행하지 않으시면 카카오싱크 검수를 통과 못하실거 같습니다.

현재 운영 사이트 내 로그인 부분에서는 이미 자체 회원가입 서비스와 함께 카카오 싱크를 제공하고 있지만 페이지 로그인 부분이 아닌 다른 이벤트 페이지에서 채널 추가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 문의드렸습니다

카카오싱크 검수는 api 사용해서 요청할 때마다 진행되는 것인가요?

아닙니다. 이미 싱크 검수를 받으시고 도입되어 있으시다면 싱크검수는 완료되신 상태 입니다.


채널 추가는 사용자 동의없이는 불가 합니다.
때문에 카카오 로그인 시에도 선택동의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의하지 않은경우 다시 동의화면을 표시할 수 없기에 이벤트가 채널 추가가 필수라면 해당 이벤츠 페이지에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가입할 수 있도록 유도 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만약, 이벤트 페이지가 카카오 로그인된 사용자만 접근 가능하다면 카카오톡 채널 관계 확인하기 기능을 통해 채널 가입이 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채널추가 하기 버튼을 제공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네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혹시 카카오 로그인을 통해서 마케팅 동의를 받았단 전제 하에
동의하고 계속하기 클릭 후 채널 추가되는 시점이
code를 받는 시점인가요 아니면 access token을 받는 시점인가요?

code 를 받는 시점이라면 rest api에서
/oauth/authorize? 만 호출하면 되는 게 아닌가 싶어서요

서비스에 가입(임시가입 상태)되고 채널이 추가되는 시점은 access token을 받는 시점입니다.

사용자 정보 조회까지 마치시면 서비스에 정식 가입된 상태가 됩니다.
(사용자 정보 조회를 하지 않는경우 24시간 이후 서비스와 연결이 끊어집니다.)

즉, 채널은 접근토큰을 받을 때 가입되고 유지되며 서비스 가입상태는 사용자 정보조회까지 마치셔야 유지 됩니다.

좋아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