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그인 이메일 제공관련 이슈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저희 서비스에서 카카오 로그인 관련 이상 현상 문의가 들어와 글을 남깁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희가 일주일 전 메인 페이지의 자바스크립트로 구현되어 있던 소셜 로그인 기능을 백엔드 소스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교체한 날 당일 사용자로부터 카카오 로그인 이상 현상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문의 내용은 하나의 계정을 사용하여 메인 페이지(백엔드)에서 로그인할 경우 이메일 미제공 응답이 반환되어 로그인이 불가능하며 로그인 페이지(자바스크립트)에서 로그인할 경우 정상 로그인이 가능한 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해당 문의를 주신 사용자는 여러 브라우저, 모바일, 쿠키 제거 그리고 연동 해지 후 이메일 제공에도 동의를 하셨다고 답을 주셨고 그렇다 보니 저희는 더 이상 추가로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저희도 해당 문의가 들어왔을 당시 내부적으로 추가 테스트를 해보고 통계 페이지를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카카오 로그인 유입되는지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모르는 추가로 대응할 방법이 있을까 하고 문의드립니다
(과거 자바스크립트 버전에서는 액세스 토큰, 아이디 값을 저장하지 않아서 API 요청을 해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참고 URL

백엔드 서버에서 로그인
https://www.munpia.com

자바스크립트 로그인
https://www.munpia.com/page/member_login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로그를 살펴보니 JavaScript와 REST-API 사용간 차이점이나 문제될 만한 점이 없었습니다.

문피아의 이메일 동의항목은 선택 동의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동의하지 않으면 사용자 정보 조회 시, email_needs_agreement 값이 true로 반환되고 이메일 정보는 없게 됩니다.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가 일부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비즈앱으로 전환하면 이메일 항목을 필수 동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카카오 계정으로 정보 수집 후 제공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무조건 제공받을 수 있게 되니 비즈앱 전환을 고려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애플리케이션 등록 | Kakao Developers 문서 - 비즈앱

1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 :grin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