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로그인 기능 사용 중인 비즈앱의 삭제 시

카페24 자사몰에서 카카오로그인 기능 사용 중인 비즈앱의 삭제 시 기존에 카카오로 자사몰을 가입한 회원들은 어떤 불편(기존 가입 카카오 아이디로 로그인 불가능 등)을 겪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우선, 비즈앱 삭제라 하심은 카카오 디벨로퍼스 사이트에서 실제 앱 삭제를 말씀하시는거죠?
(카페24에서 설정 삭제가 아니라)

카카오 로그인 시, 고유한 일련번호, 앱유저ID 가 발급되는데요.
앱유저ID는 동일인이라도 디벨로퍼스앱이 달라지면 다른값이 전달됩니다.

비즈앱을 삭제하면, 카카오 로그인한 회원은 로그인이 불가능하며
다시 신규 디벨로퍼스앱을 생성하여 적용하셔도 기존 고객으로 로그인 못하고 신규가입됩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정확한 답변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추가로, 질문 드립니다.

자사 브랜드 카카오비지니스 계정이 2개가 존재합니다.
계정 1) 카카오 비지니스 채널 및 카카오 모먼트 광고 계정 생성 아이디로 주계정으로 사용
계정 2) 카카오 디벨로퍼스 비즈앱 연결하여 카페24 자사몰 카카오 회원가입 및 로그인용으로 사용

계정 2에 있는 비즈앱을 계정 1로 옮긴 후, 계정 1에서 채널, 모먼트, + [비즈앱] 카카오 로그인, 카카오싱크까지 한 계정으로 운영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관련 내용으로 <<카카오 디벨로퍼스 앱의 Owner 계정 변경>> 글을 보았는데 해당 절차대로 진행하면, 기존 회원가입자 누락없이 계정 1로 몰아서 운영 가능할까요?
https://devtalk.kakao.com/t/topic/117879/4

디벨로퍼스앱을 합치는 것이 아니라

Owner계정만 통일 하시는 거라면 가능합니다.

※Owner계정 변경은 디벨로퍼스 설정 및 카카오 로그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Owner계정은 디벨로퍼스앱의 속성일 뿐입니다.

Owner디벨로퍼스 변경은 아래 FAQ참고 부탁드려요.

해당 앱/서비스의 owner를 변경하는 방법 / How to change app owner

Owner 계정을 분실하셨다면 아래내용 참고 부탁드려요.

개발자계정 분실 관련 문의 - lars.1님의 글 #2

정말 답변 감사드립니다 :slight_smile: 답변 주신대로 오너 계정은 통일했는데, 요 두 가지의 디벨로서스 앱을 합치는 것은 불가능할까요?
1

현재 설정 확인을 위해 앱ID알려주시겠어요?

일반적인 내용을 설명드리면,
(1) 카카오 회원가입 및 로그인용 디벨로퍼스앱을 합치는것은 할 수 없습니다. (연결된 유저가 있기때문에)

(2) 디벨로퍼스앱에 연결된 카카오톡 채널은 카카오비즈니스에서 연결끊기 하셔서 다른 디벨로퍼스앱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채널을 다른 현재 디벨로퍼스앱과 연결끊고 디벨로퍼스앱에 연결해도 채널 친구는 유지 됩니다.)
(하지만, 챗봇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챗봇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로 연결한 디벨로퍼스앱 설정과 챗봇관리자센터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모먼트는 보통 다른 앱을 사용하시던데, 모먼트 고객센터에 문의 해보셔야할 것 같아요.
(디벨로퍼스앱에 모먼트 권한이 할당되기 때문에, 권한 신청과 사이트내 모먼트 SDK 앱키 재설정 등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축적된 통계도 사용 못할 수 있어서 모먼트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는게 좋을 것같아요.)

카카오 회원가입 및 로그인용 디벨로퍼스앱은 유지하고 (1) 채널을 이쪽으로 연결 (2) 모먼트는 그대로 사용하는 형태가 좋을 것 같긴한데… 설정을 확인해봐야 좀더 자세히 안내 가능할 것 같아요.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1개의 좋아요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slight_smile: 말씀주신대로라면은 로그인용과 모먼트용으로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는 현재의 운영 방식이 맞는 것 같습니다.

계정 1) ID 288150 카카오 비지니스 채널 및 카카오 모먼트 광고 계정 생성 아이디로 주계정으로 사용
계정 2) ID 371232 : 자사몰(카페24) 카카오 회원가입 및 로그인용

다름이 아니라, 카카오싱크를 활용해보고자 위의 질문들을 드렸습니다.
계정 2로 카카오싱크 연동하고, 해당 계정으로 비지니스 채널을 옮겨가면 될 것 같은데 맞을까요? :slight_smile:

네, 맞습니다.
카카오 싱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디벨로퍼스앱(371232)과 카카오톡 채널을 연결해야하는데요.

채널 연결된 288150앱설정을 보니 개인정보 이용플러그인을 사용하고 계신것으로 보입니다.
이경우, 채널연결을 끊으면 챗봇이 작동하지 않을텐데요.

챗봇 구축하신 개발사가 따로 있을까요?

(1) 개발사와 협의 하셔서 일정을 잡고 준비하셔서
(2) 288150앱과 _Xxmwxnj 채널의 연결을 끊고
(3) 371232앱과 _Xxmwxnj 채널을 연결 하신 후,
(4) 챗봇 구축하신 개발사에서 371232디벨로퍼스 앱과 챗봇관리자에서 설정을 다시 진행하고
(5) 카페24 설정에서 카카오로그인 사용 안함 상태로 저장하셨다가, 371232앱과 _Xxmwxnj 채널을 다시 설정하시면 카카오 싱크 사용 가능합니다.

설정하시는 동안 사용자가 채널의 챗봇을 사용 못할 수 있으므로 개발사와 일정을 잘 잡으시면 될 것 같아요.

※ 371232앱에 사업자 정보가 등록 안되었네요. 채널과 앱을 연결하려면 사업자 번호가 일치해야합니다.
위 절차에 앞서, 371232앱에 채널과 동일한 사업자 정보 등록 부터 하셔야합니다.

1개의 좋아요

아 그렇군요! 추가로 질문드리자면, 371232계정으로 288150계정의 비지니스 채널을 옮겨 가지 않고, 카카오싱크를 사용할 수 있나요? 이렇게 진행할 경우,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통계를 보니

371232 앱에 연결된 유저가 6천4백명 정도되는데요.

371232 앱으로 카카오 로그인 하신다는 전제로 말씀드리면,
새로운 비즈니스 채널을 하나더 생성하셔서 371232 앱과 연결하시면 카카오 싱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에 제한은 없어요~

1개의 좋아요

챗봇 구축한 개발사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개발사를 통했다면 홈페이지 제작시 외주줬던 업체에서 진행했을 것 같은데… 안내주신 방향으로 변경시, 개발적인 부분이 들어 가야 할까요?ㅠㅠ 일단 채널 연결해제를 위해 다음 사항을 먼저 진행하고 연결하고자 합니다!

image

@anon75691646

채널 연결 해제 하시면,
288150앱에 설정된 챗봇에서 사용는 플러그인이 작동안할텐데요.
챗봇 설정은 제가 볼 수 없어서, 챗봇 재구축을 위한 어떤 작업이 필요한지는 적용하신분이 확인해주셔야할 것 같아요.

챗봇 사용 안하신다면 연결끊어도 상관없지만,
채널에 연결된 288150 디벨로퍼스 앱에도 사용자가 1738명 있으니 영향도는 검토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288150 디벨로퍼스 앱에 연결된 유저는 2019년 9월, 10월에 연결된 고객들로 이후, 추가 유입이 없긴하네요.)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