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싱크를 사용하여 여러 앱에서 통합회원으로 운영하기 & 기존 회원 정보 보정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 앱 아이디(app ID): 487329
    • 호스팅 사: VC
    • 서비스 URL :

안녕하세요,

현재 앱을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 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1. A 라는 앱을 Android / iOS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싱크는 사용하지 않고,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하였습니다.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회원 번호(ex) 1557200010) 를 DB에 저장하여 유저를 식별하고 있습니다.

  2. B라는 앱을 Android / iOS로 새로 출시하려고 합니다.
    A에서 회원 가입한 유저는 B에서 회원 가입 없이 로그인 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 A에서 회원 가입한 1557200010 유저가 B에서 로그인 할 경우, 카카오 회원 번호가 동일하게 1557200010 이기 때문에 회원 가입 없이 로그인 처리

위와 같이 진행하려면 카카오 싱크를 사용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카카오 싱크를 적용한 경우에 다음 내용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1. 카카오 싱크를 적용한 A, B 앱에서 로그인 한 경우 동일한 User는 동일한 ID 값을 받을 수 있습니까?
    ex) ddd@gmail.com 계정으로 A, B 앱에서 로그인 한 경우 제공하는 유저 식별 값이 동일하게 1342444444

  2. 만약 1)의 ID 값이 있다면, A앱에서 기존에 가입한 유저가 저장하고 있는 카카오 회원 번호와 카카오 싱크에서 제공하는 ID 값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이미 가입한 유저의 카카오 회원 번호를 카카오 싱크 ID로 update 해 줘야 할 것 같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예를 들면,
A 앱에 기존 가입한 회원이 B 앱에 새로 로그인 할 경우에도, A앱의 카카오 회원 번호를 캐치해서 새로운 카카오 싱크 ID로 update 쳐 줄 수 있어야 합니다.

  1. 카카오 싱크에서 제공하는 약관 동의 기능은 사용 안 할 수 있나요? 별도의 약관 동의 process를 가지고 있어서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 가지 추가하면
카카오 싱크를 적용한 후 멀티앱으로 등록하면 여러 앱에서 동일한 ID로 로그인 시 동일 유저로 식별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1. 카카오 싱크를 적용한 A, B 앱에서 로그인 한 경우 동일한 User는 동일한 ID 값을 받을 수 있습니까?

카카오 싱크 적용 시, A, B 앱은 동일한 디벨로퍼스 앱을 사용해야 동일한 ID 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권한 부여전 이므로 A, B 앱 중 하나에 카카오 싱크 적용 후 '멀티앱’권한 신청 하시면 권한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1. 만약 1)의 ID 값이 있다면, A앱에서 기존에 가입한 유저가 저장하고 있는 카카오 회원 번호와 카카오 싱크에서 제공하는 ID 값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이미 가입한 유저의 카카오 회원 번호를 카카오 싱크 ID로 update 해 줘야 할 것 같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기존 카카오 로그인으로 전달받은 ID 값과 카카오 싱크 적용 후 전달 받는 ID 은 동일합니다. 업데이트 하실 필요 없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1) 현재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하는 A앱을 가지고 계십니다.
(2) 또다른 B앱도 동일한 고객관리를 위해 카카오 앱유저ID를 받고자 하십니다.
(3) 동일한 앱유저ID를 받으시려면 동일한 디벨로퍼스앱을 사용하면됩니다.
(4) 카카오 싱크를 적용 후, 권한 요청 하시면 멀티앱 권한이 부여되고 B앱을 동일한 디벨로퍼스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카카오 로그인으로 전달받은 앱유저ID와 싱크 적용후 받는 앱유저ID는 동일하고,
멀티앱 적용하면 B앱이 전달받는 앱유저ID도 동일합니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제가 원하던 답변이었습니다. :slight_smile:

  1. 알려 주신 내용대로 진행하려면 여러 신청을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혹 가능하시다면 다음 경우 구분해서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slight_smile:
  • A 앱이 일반 앱인 경우
  • A 앱이 Biz 앱인 경우
  1. 앞으로 B, C와 같은 앱을 추가할 것 같은데요,
    A앱만 Biz 앱이면 되나요? B, C는 생성 후 Biz앱 신청을 하지 않고 멀티앱 권한 부여가 가능한가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하나의 디벨로퍼스앱을

A, B, C… 등 앱들이 모두 같은 것을 사용하므로

사용하시는 디벨로퍼스앱 “하나만” (1) 비즈앱 신청 (2) 비즈채널 신청 (3) 비즈앱&비즈채널 연결 하시면됩니다.

A, 앱을 가지고 카카오 싱크 심사 받으신 후, 멀티앱 권한을 받으시면 이후 심사는 필요없습니다.

멀티앱 권한은
디벨로퍼스앱에 설정하는 번들ID와 패키지를 여러건 등록 하도록 UI를 제공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비즈앱 신청/채널 신청/연결/멀티앱 권한 신청 후 앱 등록 관련 문서가 혹 있을까요?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넵,

  1. 비즈앱 신청
  2. 채널 신청 : 채널 생성 후, 비즈앱 신청시 사용한 사업자번호와 동일한 번호로 비즈 채널 신청해주셔야합니다. (대시보드 메뉴에서 신청 가능)
  3. 연결 : 비즈앱, 비즈채널 생성 후 “연결하기” 버튼 클릭
  4. 카카오 싱크 신청 : 일반 회원가입에서 입력 받는 항목만 “개인정보 항목 신청”

4번까지 검수 마무리 되시면 데브톡 본 게시물에 댓글달아 주세요.
멀티앱 설정 후, 가이드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