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동의항목 및 약관 변경 문의

앱 아이디 : 116465 (공구마켓)

안녕하세요, 현재 앱 신규개발을 위해서 해당 앱에 대해서 개인정보제공 항목 검수 완료된 상태이며, 테스트 앱을 생성해서 개발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재 공구마켓이라는 앱에서 카카오 간편로그인을 제공하고 있는데 추후 업데이트되는 공구마켓 앱에서는 카카오싱크를 통한 회원가입을 제공할 예정이며, 약관 및 개인정보제공 항목도 변경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현재 공구마켓 앱(116465)에 설정된 값 (약관 및 개인정보제공 항목)을 변경하지 않고 대기중인데, 이 설정값을 미리 변경하게 되면 지금 스토어에 올라가 있는 앱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 요청드립니다.

Q1. 현재 라이브되고 있는 앱에 약관 및 개인정보제공 항목이 크게 변경될 경우, 변경하는 시점을 앱을 스토어에 등록 및 심사통과 후에 진행해야 하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Q2. 구버전과 신버전의 정책이 다른경우, (예, 구버전에서는 모든항목이 선택이고 신버전에서는 모든항목이 필수인 경우) 앱에 설정값 (약관 및 개인정보제공 항목)을 변경하게 되면 구버전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혹시 영향을 준다면 구버전과 신버전을 별도 앱으로 따로 등록해야 하는지도 문의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약관 및 개인정보제공 항목을 변경하시는 경우 카카오 로그인 시점에

(1) 최초 카카오 로그인한 유저의 경우, 설정하신 내용이 동의창에 표시되고
카카오 로그인 이후, 사용자 정보조회 API에서 조회되는 값이 기존 설정에서 신규 설정 항목으로 변경됩니다.

(2) 기존 카카오 로그인으로 가입한 유저의 경우, 기존 동의 내용은 표시되지 않고
신규로 추가한 필수항목 및 약관에 대한 동의창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정보조회 API는 (1)번에서 설명한 것 과 동일합니다.


표시하는 약관 및 개인정보제공 항목이 변경되었다해서 카카오 로그인이 안되거나 소유하신 앱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카카오 로그인 이후 사용자 정보조회 API로 전달 받는 응답값이 새로 설정한 항목으로 전달될텐데요.

사용자 정보조회 API의 응답값이 소유하신 앱의 로직에 영향을 주는지는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테스트용 디벨로퍼스 앱으로 소유하신 앱에 영향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적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럼 구버전과 신버전의 정책이 다른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구버전 : 필수 약관 2가지, 필수 수집항목 2가지
신버전 : 필수 약관 3가지, 필수 수집항목 5가지

이런경우에는 카카오싱크에서 약관 및 수집항목을 변경하게 되면 구버전에도 신버전 정책이 그대로 반영되는거 아닌지 염려스러워서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만약에 필수 약관이나 수집항목을 변경했을 경우, 해당 앱에 즉시 반영되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andjason04
안녕하세요!

개인정보 수집항목의 경우, ‘필수 동의’ 로 설정을 위해 검수가 필요한 항목이 있습니다.
아래 가이드에서 검수가 필요한 사용자 정보 내용을 확인 후 검수 신청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약관항목은 따로 검수를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디벨로퍼스에서 직접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 원본앱에 변경 내역을 적용 하실 경우 바로 적용이 됩니다.

  • 필수 약관이나 필수 수집 항목이 추가가 되는경우, 카카오로그인을 통해 가입한 기존 사용자들도
    최소 1번의 동의창을 보게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slight_smile:

이런경우에는 카카오싱크에서 약관 및 수집항목을 변경하게 되면 구버전에도 신버전 정책이 그대로 반영되는거 아닌지 염려스러워서 문의드립니다.

소유하신 앱의 버전과 상관없이 호출되는 카카오 동의창은 동일하므로
약관 및 수집항목을 변경하게 되면, 현재 운영 앱에도 즉시 반영됩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1개의 좋아요

빠른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현재 공구마켓신규 공구마켓의 서비스가 달라지기 때문에 수집정보와 약관 내용이 달라질 예정입니다.
그런데 말씀하신대로라면 신규 공구마켓의 수집정보와 약관내용을 수정해서 반영하게 되면 현재 공구마켓에 반영되는 이슈가 발생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 공구마켓 버전과 신규 공구마켓 버전의 앱을 별도로 등록해서 동일한 앱이지만 버전별로 수집정보와 약관내용을 등록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앱을 등록하고 비즈니스 앱으로 전환하고 비즈니스 채널을 연결하려고 하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현재 공구마켓 → 공구마켓 채널로 연결이 되어있다 보니 비즈니스 채널을 새로 생성하지 않고는 기존의 채널로 연결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혹시 2개의 앱을 하나의 비즈니스 채널로 연결할 수는 없을까요?

아니면 기존버전과 신규버전이 정책이 달라서 2개의 앱으로 별도 관리하는 경우,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앱을 등록하고 비즈니스 앱으로 전환하고 비즈니스 채널을 연결하려고 하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디벨로퍼스 앱을 새로 등록하신다는 말씀이실까요?

카카오 로그인 시, 전달되는 사용자 고유번호인 앱유저ID는 동일 유저라도 디벨로퍼스 앱이 달라지면 다른 값이 전달됩니다.
다른 디벨로퍼스앱을 사용하시면 기존 가입자들이 로그인 못하고 신규가입이 되니 이방법을 사용하시면 안될 것 같습니다.


변경된 디벨로퍼스 약관 및 수집항목이 기존 설정을 포함하는 상황이실 것 같은데요.
기존에 받던 정보를 받지 않도록 변경되는 항목이 있을까요?

현재앱에서 기존 회원이 신규 항목 동의를 받아도 서비스에 크게 문제 없다면,
디벨로퍼스 선 반영 후, 앱 배포
또는 앱배포와 함께 디벨로퍼스 설정 반영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bandjason04

추가로, 아래 질문 주신 채널 설정 관련 안내드립니다!
단, 앞서 안내드린 것과 같이 앱이 변경되면, user_id가 변경되기 때문에 user_id 로는 기존회원 연동을 할수 없게 됩니다. 이 경우에 기존 회원도 신규 가입 처리가 되는 점 참고 부탁드러요! :slight_smile:

비즈니스 채널은 하나의 앱에만 연결 가능합니다.
비즈 앱 - 비즈니스 채널 연결해제는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 내에서 직접 연결 해제가 가능합니다.

  • 해제 경로 : 카카오비즈니스 관리자센터 > 비즈니스 설정 > 채널 - 앱 연결 관리 > 연결 해제

앱 - 채널 연결 해제는 해당앱과 채널에 다음과 같이 권한이 있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앱 : 오너, 에디터 / 채널 : 마스터, 매니저 권한

아래 FAQ를 참고 부탁드려요.

네, 현재 공구마켓과 신규 공구마켓 앱은 회원가입 정책과 서비스가 달라지기 때문에 기존에 카카오 간편로그인 회원들도 신규로 회원가입을 추가로 받을 예정입니다.

현재 공구마켓 : 간편 로그인만 지원 (닉네임, 프로필 사진, 약관 내용 없음)
신규 공구마켓 : 카카오 회원가입/로그인 지원 (필수수집항목 및 약관내용 신규)

현재 공구마켓의 경우, 카카오의 닉네임과 프로필 사진만 불러오는 개념이라 기존 카카오 로그인 회원들도 신규 공구마켓에서는 새롭게 신규가입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기존 가입자들이 로그인 안되도 괜찮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책이 대대적으로 변경될 예정이라서 디벨로퍼스 앱을 별도로 등록하지 않게 된다면 기존 앱에 이슈가 생길거 같아서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디펠로퍼스 앱을 새로 등록하려고 하니 기존 공구마켓 비즈니스 채널이 현재 공구마켓 앱과 연결이 되어 있어서 연결할수도 없는 상황이네요…ㅠㅠ 도움 부탁드립니다.

1. 기존 공구마켓 수집항목
공구마켓1.5_01

2. 신규 공구마켓 수집항목
공구마켓3.0_01

3. 기존 공구마켓 약관
공구마켓1.5_02

4. 신규 공구마켓 약관
공구마켓3.0_02

디벨로퍼스앱에 여러 채널은 연결가능하지만,
하나의 채널을 여러 디벨로퍼스앱에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한데요.
채널도 새로 생성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실까요?


기존 디벨로퍼스앱과 채널의 연결을 끊어야 다른 디벨로퍼스앱에 현재 채널을 연결 가능합니다.


확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