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중인 사이트에 연동되어 있는 카카오 계정 변경

안녕하세요, 현재 카카오 로그인 API 연동하여 사이트를 운영중인 스타트업입니다.

저희가 신규 웹사이트를 개발 중인데, 추후 기존 운영중인 사이트와 통합을 고려하고 있어서
기존 사이트에 발급받은 Key와 동일한 Key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다만, 사이트 운영 중에 로그인 API 연동 시 사용한 이메일 도메인을 삭제하여
이메일 확인이 불가합니다.
하여 신규 사이트 API 연동에 기존 계정을 사용하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저희가 생각한 해결방안은 아래와 같은데, 해결방법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1. 기존 사이트 카카오 계정 신규 계정으로 변경, 신규 사이트에 해당 계정 사용하여 API 연동
  2. 신규 사이트에 신규 계정 사용하여 API 연동, 기존 사이트에 저장된 회원정보 일체 이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 디벨로퍼스 계정을 분실하셨다면 아래 게시물 참고 하셔서 Owner 계정 변경 신청 부탁드려요.
    개발자계정 분실 관련 문의

  2. 디벨로퍼스 앱이 다를 경우, 동일한 사용자라도 카카오 로그인 시 전달 받는 식별번호가 다르게 전달됩니다.

추후, 운영중인 사이트의 앱키를 사용하실 경우 식별번호 앱유저ID 가 다른 값이 전달 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운영중인 사이트의 앱키를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확인 부탁드려요~

제 질문의 핵심은

“신규 사이트 API연동 시 어떤 카카오 계정을 사용해야 하느냐” 입니다.

기존 카카오계정을 사용하게 되면 이메일 도메인을 삭제했기 때문에 이메일 확인이 어렵고,
신규 카카오계정을 사용하게 되면 말씀주신대로 추후 통합에 이슈가 있구요.

다시 한 번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네, 개념 부터 정리해드리면

계정은 디벨로퍼스앱의 속성일 뿐입니다.
사이트가 API 연동할때 사용하는 것은 계정이 아니라 디벨로퍼스 앱니다.
디벨로퍼스 앱의 앱키를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존 카카오계정은 이메일 도메인 삭제로 메일 확인이 어렵다 하셨으니 관리를 위해
현재 운영중인 디벨로퍼스 앱에 설정된 이메일 도메인 삭제된 계정 대신 다른 이메일 계정으로 Owner변경 요청 하시라 설명드린 것입니다.

만약, 신규 카카오계정으로 Owner변경 요청 하시면 신규 카카오계정에 디벨로퍼스앱이 2개 표시됩니다.


관리를 위한 Owner변경과 별개로

운영중 사이트와 신규 제작중인 사이트를 통합 하실 생각이라면,
현재 운영중인 디벨로퍼스 앱의 앱키를 사용하셔야합니다.


현재 디벨로퍼스 앱의 상태 확인을 위해 앱 ID 알려주세요~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디벨로퍼스 앱 ID 전달드립니다: 307975

앱의 어떤 상태를 확인해주시는건가요?

디벨로퍼스의 설정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어서 설정을 확인했습니다.

신규로 만드는 사이트에 307975앱의 사용자가 로그인을 그대로 하도록 하려면
(1) 동일한 앱키를 사용하셔야 하고
(2) 동일한 고객 DB를 사용하셔야합니다. - 앱유저ID로 사용자를 특정할 수 있어야합니다.


기존 디벨로퍼스 계정으로 메일만 받으실 수 없고 로그인은 되시는거라면,

아래 FAQ와 같이 직접 Owner계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1개의 좋아요

빠르고 정확하게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내주신 방법대로 해결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