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로그인시 이메일이 없는경우

카카오톡 로그인하기로 할때 이메일이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아래 내용 참고 . 이와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카카오계정 대표 이메일
사용자의 이메일 정보가 없을 수 있으므로 수집 후 제공 설정 또는 자체 수집이 가능해야 함
인증받은 이메일만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라면 인증 여부를 참고해 미인증 이메일 사용자에게 자체적으로 인증 절차를 진행해야 함

구성: 대표 이메일, 이메일 인증 여부, 이메일 유효 여부, 사용자 동의 시 제공 가능 여부
주의: 사용자 요청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이메일을 ID로 사용하거나 이메일로 동일 사용자인지 확인하는 방식을 권장하지 않음`

비즈앱으로 전환시 이메일을 필수 항목으로 하고 이메일이 없는경우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ex) 이메일이 없는 계정은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다던지…

안녕하세요~

이메일이 없다면 "사용자 정보조회"에 조회되지 않습니다. (로그인하는데 지장없습니다.)

동의항목 설정에 “수집 후 제공” 체크를 하시면
이메일 없는 경우 카카오 동의창이 뜨기전에 입력하는 동선이 추가됩니다.

image

1개의 좋아요

그렇다면 서버입장에서는 해당 사용자가 이메일이 있는 없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한가요?
아님 동의 내역 확인하기를 통해서 조회해서 알아야하나요?

그리고 첨부해주신 그림을 보면 이메일이 필수라도 선택적동의로 변경가능한걸로 보이는데 그러면 서버에서 추가 동의 요구하는 페이지를 다시 돌릴수가있나요? 계속 돌것 같아서요 이런경우는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수집 후, 제공을 체크하시면
인가 요청 시, 동의창 뜨기전에 이메일 없는 경우 입력을 먼저 합니다.
없으면 입력 받으니
서버측에서는 항상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즉, 서버측에서는 있는지 없는지 알 필요가 없습니다.)

필수 동의 인 경우, 동의하지 않으면 로그인 진행이 되지 않고
선택 동의 인 경우, 동의 여부와 상관 없이 로그인은 진행 되나, 동의 안한경우 이메일 조회 할 수 없습니다.

추가 동의는 아래 가이드 참고해주세요~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kakaologin/rest-api#additional-consent

1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

해당 케이스가 필수든 선택이든 서버는 상관없이 이메일을 받게 되는거죠 ?

  • 필수라면 체크안하면 더이상 진행을 안하게되고
  • 선택동의라도 추가동의를 요구하는 시점에 필수가 되니 사용자는 이메일을 입력하지 않는 이상 진행이 안되는거구요

제가 이해한게 맞나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음… 조금 다르게 분류 해서 설명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필수라면 체크안하면 더이상 진행을 안하게되고

->>맞습니다!

선택동의라도 추가동의를 요구하는 시점에 필수가 되니

->> 아닙니다. 필수 동의는 동의하지 않으면 이후 단계를 진행 못한다는 의미고
선택 동의는 요구하는 시점에 필수가 아니라 있으면 받고 없으면 못받고의 개념으로
필수 동의도 동일하게 있으면 받고 없으면 못받고 개념입니다.

수집 후, 제공 체크 박스

-> 고객에게 정보가 없을때 동의창 뜨기전 받고 시작하는 개념입니다~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제가 질문을 잘못해서인지 이해가 잘 안되는게 있는데

저희 앱같은경우 비즈앱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아서 현재는 이메일을 선택동의로만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메일이 선택되지 않고 저희쪽으로 넘어오는 경우

추가 항목 동의 받기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kakaologin/rest-api#additional-consent)를 통해서 다시한번 이메일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추가동의 스펙을 이용해서 다시 요청을 하게되면 이메일항목이 필수로 변경되고 사용자가 동의하지 않으면 더이상 진행 할 수 없는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혹시 이런경우에도 이메일 입력을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아하. 필수 동의 설정을 못하고 계신 상황이셨군요.

추가 항목 동의 받기는 이메일을 필수로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 동의, 진행중 동의 항목을 필요한 Flow에서 다시 띄워주는 역할만 합니다. 선택동의항목이므로 여전히 사용자가 동의하지 않는다면 제공되지 않는데요.

개인 개발자 비즈앱 신청 방법이 있는데요, 검토해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