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러 관련 문의 입니다

카카오톡 친구 목록 받기 작업 중입니다.
정식 승인 전이라서 1) 팀관리에 에디터 권한으로 다른 계정을 초대를 했고
2) 초대받은 계정으로 도구>REST API 테스트>카카오톡 프로필 받기 에서 해당앱으로 변경 후 토큰 발급까지 했습니다.
토큰 발급시에 동의창에 “카카오 서비스내 친구목록(즐겨찾기 친구포함)” 도 선택해서 동의했습니다.
3) 초대받은 계정의 카카오 톡으로 초대한 계정을 즐겨찾기도 했습니다.
4) 내 애플리케이션>제품 설정>카카오 로그인>사용자 프로퍼티에도 초대받은 계정이 나옵니다.
에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msg’: ‘insufficient scopes.’, ‘code’: -402, ‘api_type’: ‘FRIENDS’, ‘required_scopes’: [‘friends’], ‘allowed_scopes’: [‘account_email’, ‘talk_message’, ‘profile’]}
image [2]

지금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이틀 동안 추가 작업 한것은 없습니다.
혹시 친구 업데이트 되는데 시간이 걸리나요?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받았다면 아래 토픽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올려주신 화면 캡쳐로 앱이름을 검색해서 확인해본 결과, 플래닛트레이드 서버 알람(app id: 519511)의 친구 api 호출 이력은 모두 위와 같이 필요한 동의를 받지 않아 발생한 에러 메시지를 응답으로 보내고 실패한 이력만 존재합니다.

2번째 개발이라 해당부분에 신경을 쓰고 동의 나오는거 확인 후에 캡쳐까지 한 부분입니다.
확실하게 동의를 했구요. 거기에 추가 작업을 안했는데 하루 이상 안되다가 됩니다.
추가 작업 한게 없었으니 추측하기에는
해당 부분이 디비에 업데이트 되는데 시간이 걸렸지 않나 싶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 알수 있을까요?

해당 에러는 친구 목록 제공 동의를 받지 않았을 때 노출 되는 것입니다.
올려주신 캡쳐 상에서도 친구 목록 제공에 관한 항목은 보이지가 않습니다.

어떤 부분이 된다고 인식하셨는지 모르겠지만,
해당 앱의 이력상 친구 목록 api는 알려주신 insufficient scopes의 문제로 실패한 이력만 존재합니다.

캡쳐 이미지에 "선택 제공항목"에 "카카오 서비스내 친구목록(즐겨찾기 친구포함)"이 해당 부분이 아닌가요?
그리고 이후에 동의 관련 어떤 프로세스가 없었는데 월요일에는 됩니다.
토요일 안되었고 다른 동의를 한게 없는데 월요일에는 됩니다.

넵 제가 놓쳤었네요 화면 캡쳐상으로는 해당 동의항목이 잘 되어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에대해서 자세히 확인을 해봤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1. 동의항목 관련 설정이 적용되는데 시간이 걸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앱의 access token 요청을 살펴본 결과, 토요일(19일) 오후 3시부터 친구 목록 동의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2. 토요일 오후 3시부터 친구 목록 동의가 이뤄진 토큰이 발급 됐으나, 그 시간에도 지속적으로 친구 요청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친구 목록 동의가 이뤄지기 전에 발급된 access token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3. 따라서, 토요일 오후 3시 이후에 발급된 access token으로 친구api를 사용한다면 성공했을 것입니다. 다만, 친구 api를 사용해서 성공한 이력은 없습니다. 정확히는, 월요일에 계속 성공했다고 하시지만, 월요일에 해당 앱에 친구 api 요청이 들어온 이력이 없습니다. 사용자 정보 요청(user/me)의 사용 이력만 존재합니다.

결론은,
동의 항목 추가 이후에 변경된 토큰이 아닌 그 이전의 토큰을 계속 사용하여 실패한 것이며,
그 이후 발급된 토큰으로 사용하면 성공할 것입니다. 토요일에는 안되던 것이 월요일에 성공했다면, 새로 발급된 토큰 때문일 것입니다.
다만, 월요일에는 요청 기록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