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항목 동의시 선택항목으로 수집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미 카카오 싱크로 가입된 사용자에게 추가 항목 수집을 위해 동의받고자 합니다.
필요한 항목을 내 애플리케이션>제품 설정>카카오 로그인>동의항목에 이미 선택동의로 추가를 했기 때문에 신규 사용자는 선택해서 동의가 가능한데요 기존에 가입된 사용자에게도 수집을 하기 위해 로그인시 항목 동의 페이지를 띄우려고 합니다.
몇가지 문서를 참고해보니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되었습니다.

  1. 이미 가입된 사용자에게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수집 후 제공 기능을 활용해야함.
  2. 수집 후 제공 기능은 기본적으로 필수 동의 항목을 위한것이고 선택 동의 항목의 경우에는 추가 항목 동의 기능을 이용해서 가능함.
  3. 추가 항목 동의는 인가코드받기 API에 scope 파라미터를 추가해서 항목 동의 페이지를 호출할 수 있음.

위 단계를 통해서 카카오 싱크 로그인시 추가 항목 동의 페이지를 띄웠는데요 문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문서상에서는 설정된 내용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선택으로 나타야할것 같은데요 어떤 이유로 필수로 나타나는지, 선택으로 수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가이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수집 후 제공 기능은 사용자가 정보를 제공해야 하지만, 해당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이해하신 것처럼, 수집 후 제공은 기본적으로 필수 동의 항목을 위한 것이라 선택 항목에는 수집 후 제공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선택 항목인 경우, 사용자에게 해당 정보가 없으면 신규 가입자도 동의 및 수집 후 제공을 통한 정보 수집이 되지 않습니다.
추가 항목 동의 기능의 경우, 서비스에서 특정 기능이나 정보가 필요한 시점에 사용자 동의를 요청하는 기능입니다. 때문에 이 경우에는 선택 항목이라도 필수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는 필수이니 수집 후 제공도 동작하고요.
하지만 최초 로그인 시와는 다르게, 추가 항목 동의 시에는 사용자가 동의를 원치 않을 경우 취소할 수 있습니다. 취소 시에도 기존에 로그인을 통해 발급된 토큰이 만료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추가 확인 후 수정하여 답변 드립니다!)

3개의 좋아요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주신 내용에서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최초 로그인과 다르게 추가 항목 동의 시에는 사용자가 동의를 원치 않을 경우 취소할 수 있다고 적어주셨어요. 로그인 API에 수집하고자 하는 scope를 넣으면 필수 항목들이 나오고 아래 동의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야만 진행이 가능한데요 추가 항목 동의 API로 요청하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필수로 표시되는 추가동의항목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취소가 가능하다는 말씀이실까요? 즉, 사용자는 원치않는 추가정보 수집을 동의하지 않고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시도할때는 Kakao.Auth.authorize API에 scope를 추가해서 호출해도 로그인과 동일하게 필수항목을 선택해야만 넘어갈 수 있는걸로 확인되어서 제가 추가동의항목 API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추가 항목 동의는, 서비스에서 어떤 동의 항목이 필요할 때 사용자에게 동의를 요청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떤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하며, 이메일을 선택 동의 항목으로 받습니다.
  2.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입고 알림을 요청한 상품의 입고 소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입고 소식은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3. 사용자가 입고 알림을 요청합니다.
  4. 서비스에서 해당 사용자에게 입고 알림을 제공하려면 회원 정보에 이메일이 필요합니다. 해당 사용자의 이메일 정보가 등록돼 있는지 확인합니다.
    3-1. 해당 사용자는 이메일이 회원 정보에 등록돼 있습니다. 별다른 추가 조치 없이 입고 알림 요청자 목록에 포함합니다.
    3-2. 해당 사용자는 이메일이 회원 정보에 없습니다. 서비스는 추가 항목 동의를 호출해 사용자에게 이메일 동의 항목의 제공 동의를 요청합니다.
    3-2-1. 사용자는 입고 알림을 받기 위해 이메일 동의 항목의 제공에 동의합니다.
    3-2-2. 또는, 사용자는 이메일 동의 항목의 제공에 동의하지 않고, 입고 알림을 신청하지 않기로 합니다. 사용자는 동의 화면에서 취소를 누릅니다.

이미 문서를 꼼꼼히 보셔서 대부분 잘 알고 계신 것 같아요.
선택 항목이라도 추가 항목 동의 시에는 서비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는 것이라 필수 동의 항목이 되는 점!
이 부분만 파악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slight_smile: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