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서 회원 탈퇴 후 카카오 싱크 재가입 시 오류

자사 앱에서 회원 탈퇴 후 채널 카카오 싱크에서 재 가입 시도시 저희 쪽 서버로 요청이 들어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앱에서 회원 탈퇴 시 따로 처리해야 되는 부분이 있나요?
일시적인 오류인건지 따로 처리를 해줘야 하는지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요청이 안들어오는것이 무엇을 의미하시는지 좀 더 설명 가능할까요? 혹시 unlink콜백을 의미하시는것이라면, 해당 unlink 콜백의 경우 자사 앱에서 회원 탈퇴때는 불리지 않아요. 카카오톡이나 카카오계정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연결끊기(또는 모든 정보 삭제)를 할 경우, 자사 서비스는 알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경우 호출해 주는 것이에요.

보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사 앱에서 회원 탈퇴시: 자사 서비스에서 카카오로 오히려 unlink API를 호출 해 줘야함. 이래야 카카오도 연결이 끊김을 알 수 있고 상태를 변경함.
  • 카카오 서비스에서 연결끊기 발생시: unlink callback을 카카오가 자사 서비스로 호출함(unlink 콜백 설정했을시). 해당 콜백을 받고 자사 서비스는 해당 회원과 관련된 카카오와의 데이타나 시스템적 뒷처리를 함.

요청이 안 들어온다는 것은 재 가입 시 카카오 싱크 redirect URL이 호출되지 않는다 라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럼 카카오 싱크 redirect URL을 받으려면 자사 앱에서 회원 탈퇴 시 unlink API를 호출하여 연결을 끊어야 함을 의미하나요?

@hazel redirect URL을 받는 경우는 가입 유무와 관계없이 로그인이 풀렸을 경우, 재로그인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원이 탈퇴했더라도 재로그인을 한다면 redirect URL로 code가 전달이 되기는 할꺼에요.
하지만 이것은 왠지 의도된 동작은 아닐것 같고, 회원 탈퇴시 unlink를 호출해 주시면 카카오시스템에서는 해당 연결을 끊기 때문에 다시 초기화 된 효과와 같게 될것 같아요.

  • 요약하자면 탈퇴시 unlink를 호출해줘야 함.
  • redirect url은 가입/탈퇴와 관계없이 재로그인이 된다면 호출되어야 함.
  • 혹시 native 앱인가요? native 앱의 경우는 sdk에서 unlink가 없으면 세션이 유지되어 있을것임.

죄송합니다. 오해에 소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redirect URL 은 가입 시 호출되는 카카오싱크 플러그인 redirect URL을 말씀드리는 거였습니다.
앱에서 탈퇴 후 다시 채널로 복귀하여 카카오싱크 회원가입 플러그인을 진행했을 경우입니다.
image

image

재 가입 시 가입되었다는 문구는 노출되는데 저희 쪽으로 카카오싱크 플러그인 redirect URL이 호출되지 않습니다.

@hazel 아… 싱크 플러그인이였군요. unlink를 호출하시면 해결될것 같습니당.

@michael
unlink API 말고는 해결 방법이 없는 건가요?
카카오싱크 플러그인의 정책인가요?

@hazel 플러그인은 실행시 전/후 로 0.5초 가량의 에니메이션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웹에서와 같이 화면을 띄우도록하면 사용자는 의미없어 보이는 화면이 올라왔다가 바로 닫히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웹페이지에서의 작동과 다르게 필요한 경우에만 플러그인화면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화면이 실행되고 사용자가 동의를 한 뒤에 redirect_url을 호출하게 됩니다.)

싱크플러그인화면 실행의 기준은 ‘싱크플러그인을 실행했던 이력’ 여부로 판단합니다. (웹에서 카카오싱크 기능으로 가입했더라도 싱크플러그인을 실행한 이력이없다면, 불가피하게 최초1회는 플러그인이 잠시 실행되었다가 닫히는 상황이 생깁니다.)

싱크플러그인 실행이력은 위에서 언급된 unlink 를 이용하시면 함께 초기화 됩니다.

결국… 회원이 탈퇴한 경우, unlink 를 호출해주셔야 싱크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2개의 좋아요

@usung2, @michael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smiley: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