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챗봇 에서 싱크 플러그인 가입 완료 후 일부 디바이스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싱크 플로그인을 사용하여 회원가입을 받고있습니다.

개발 도중에는 특이사항은 없었고 내부 테스트를 시작하면서 발생 하였는데, 최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증상이 발견되지 않는 것 같고,

특정 디바에스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가 채팅을 OFF한 상태입니다. 우측 상단의 홈 아이콘을 클릭해 채널 홈을 반문해보세요.” 라는 메세지가 발생합니다.

Screenshot_20200723-100751_KakaoTalk

지난 번에도 안드로이드 일부 디바이스에서 싱크 플러그인 작동 후 버그가 발견된 적이 있어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챗봇 에서 싱크 플러그인 가입 완료 후 무응답 증상 문의)

앱 아이디는 447074 입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발견되었는데 위와 비슷하게 카카오톡 싱크를 통해서 가입 할때 가입 메세지가 여러개 나타나고, 회원 가입 요청을 한번만하여도 redirect url 요청이 여러번 발생합니다.

디바이스는 아이폰 11, ios 버전 13.5.1 버전 입니다.

Image from iOS

첫번째 안드로이드의 카카오톡 버전은 8.6.3 버전이고, ios 카카오톡 버전은 8.9.3 입니다.

@anon9617061

관련 부서에 문의하신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조그만 더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1개의 좋아요

@anon9617061 안녕하세요? 플러그인 담당자 이준환입니다.
확인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우선 안드로이드 이슈부터 답변드리면… 안드로이드 톡 클라이언트의 오류가 있었습니다.
8.9.0 버전부터 해소가 되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카카오톡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남겨주신 스샷은 말풍선의 [회원가입] 버튼을 계속해서 누르신 것으로 보이는데요.
[회원가입] 링크가 포함된 말풍선이 어려번 발송된 부분은 봇의 작동과 관련된 문제로 보여서 제가 답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싱크플러그인 작동을 확인하려고 하면 현재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아마도 디벨로퍼스의 NABI_Gastric 앱의 설정을 변경하신 것 같습니다.
(사용자관리, 간편가입 설정 등의 디벨로퍼스 앱설정 내용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usung2 안녕하세요.

제가 앱 아이디를 잘못 알려드렸네요. 앱아이디 457876 입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의 경우 수정 되었다고 하니 버전업 해서 확인해 보면 될 듯한데,

아이폰의 경우 여러번 누르지 않고 한번만 눌렀을때 스크린샷 처럼 동작하였습니다. 확인 할 수 없는 문제 일까요?
또 여러번 회원가입을 여러번 누르셨다해도, redirect url 이 여러번 저에게 요청오는 건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

가입 다이얼로그가 따로 뜨기 때문에 요청을 여러번 하지 못하는 구조 아닌가요. 또는 가입이 되있다면 다시 redirect url 이벤트가 발생 안하는 것으로알고있습니다. 잘못 알고 있는 것 일까요?

@usung2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도 아이폰과 동일하게 회원가입 완료후 완료 메세지가 나오지 않고 다시 되묻기 질문을 합니다.
버전 8.9.6 입니다.
이전에 정상 동작 했던 휴대폰도 갑자기 증상이 같아졌어요.

@lars.1 라스~ 안녕하세요?
redirect url 이벤트 발생은 auth 창에서 계속하기 누른 후 진행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 redirect url 로 여러번 요청이 가는 부분 확인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anon9617061 알려주신 앱과 연결된 플친으로 확인해보면… 겉으로 보기에는 redirect url 을 여러번 요청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플러그인이 작동된 뒤, “카카오계정으로 나의 복약 비서, 나비(NABI) 서비스에 가입 완료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발송되면 플러그인의 작동은 끝이 나는 건데요.
알려주신 대로… ‘다시 되묻기’ 질문을 하는 부분은 봇쪽으로 문의내용을 전달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일전에 안드로이드 하위버전에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과는 다른 양상의 이슈 입니다.)

추가 확인되면 다시 댓글로 남겨드리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usung2 네 확인 부탁드립니다. :grinning:

@lars.1 혹시 도움이 되실지 몰라 로그 첨부합니다.
redirect url 이벤트가 발생 할 때 회원가입을 위해 찍은 로그이며, 처음 가입했을 때 동일한 요청이 두번 왔었고, 빨간색선을 기준으로 탈퇴 처리한 후 언링크 하여 다시 가입하였을때 3번 연속 요청이 왔던 로그입니다. (동일한 아이폰 유저에게만 발생 했습니다.)

46

@usung2 혹시 진행 상황 알 수 있을까요?

@anon9617061 답이 지연되어 죄송합니다.
챗봇 담당부서에 확인해보면 챗봇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어 확인이 어렵다고 하는데요.

제가 확인해보아도 기존에 문제가 되던 현상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는것 같은데요.
혹시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시겠어요?

혹시 발생하시면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showmethebug” 내용으로 발화하시면 chp- 형태로 시작하는 값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 값을 확인해주시겠어요?

cc. @jasmine.0104

@usung2 현재는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지난번에 봇쪽에 문의 해주신다고한 이후에 정상적으로 대응이 끝난 것인지 피드백이 없어서 확인요청 드립니다.
지난번에 저희 챗봇에서 가입완료 메세지가 뜨지 않는 부분은 @usung2 님도 확인 하셨던 부분 아닌가요? 확실히 지난번 문의주신다고 한 이후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알려주신 대로… ‘다시 되묻기’ 질문을 하는 부분은 봇쪽으로 문의내용을 전달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일전에 안드로이드 하위버전에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과는 다른 양상의 이슈 입니다.)

추가 확인되면 다시 댓글로 남겨드리겠습니다.`

@anon9617061 봇플랫폼(카카오 담당)쪽에서 확인하시다가 재현이 되지 않아서 다시 확인해보는데 한계가 있다고 피드백 받았습니다.
봇플랫폼 쪽에서 별도의 수정을 거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1개의 좋아요

@usung2 아… 네… 알겠습니다.

일단 문제가 현재는 발생하지 않으니 저도 여기서 마무리를 지어야겠네요.

여러모로 오랜 기간 신경 써서 확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grinning:

봇 플랫폼 담당자가 그렇게 답변하셨다니 저로써는 황당하지만 방도가 없으니 그냥 받아 들여야겠네요

봇 서비스 유료화가 얼마 남지 않은 과정에서 이런 문제들이 확인 안된다는 점이 좀 의아하고, 차후 서비스들은 이러한 부분들도 참고해서 플랫폼을 사용해야 할 듯 합니다…

바쁘신 와중에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