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맵 관련 저작권과 쿼터량 향상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쉬운디자인 제작플랫폼 “망고보드”(www.mangoboard.net)를 운영하고 있는 리아모어소프트의 이재승사원입니다.

카카오 제휴문의로 문의를 드렸더니 카카오 데브톡으로 다시 문의달라고하셔서 남깁니다.

문의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2가지입니다

첫째로는

망고보드는 전문디자이너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이 웹에서 프로그램 다운없이 손쉽게 디자인콘텐츠를 제작하여

저작권걱정없이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제작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들이 콘텐츠 제작시 일부 콘텐츠의 경우 지도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어 카카오맵 API에 대하여 사용 제휴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사용자들은 위치표시나, 길안내의 목적으로 지도 콘텐츠 필요시 카카오맵을 사용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망고보드 서비스의 사용자 작업결과물은 이미지파일, PDF파일, PPT, 동영상, Dynamic(GIF/MP4)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사용자들이 원하는 파일 형태에 맞춰 저장이 가능합니다.

템플릿에 적용된 지도는 온라인상에서 공유를 통해 여러사람이 볼 수 있거나, 오프라인으로는 현수막, 새로배너 등 인쇄물의 일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분들이 비상업용으로 사용할 경우도 있으나, 사용자분들이 만드는 전체 템플릿의 일부로서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저작권에 위배되는 부분은 없는지 궁금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 문의드립니다.

두번째로는, 쿼터향상에 대한 문의입니다.

카카오맵을 이용함에 있어, 처음 지도 생성시와 복사 붙여넣기, 주소변경, 새로고침, 언두리두 등에서 쿼터가 하나씩 감소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저희 서비스 이용자가 49만명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게되면 쿼터량이 부족할 것으로 생각이 되어 쿼터량 향상을 요청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망고보드 서비스 내 별도의 변형 없이 API를 사용하시는 거라면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도의 다운로드나 오프라인 인쇄물 형태로 서비스가 운영, 제작되실 경우에는 아래 가이드 참고 부탁드립니다.

쿼터 상향을 위해서는 양사 제휴 논의가 필요합니다. 제휴 관련한 내용은 아래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erin.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