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문제가 발생합니다

안녕하세요 문의드립니다

window10 pro 사용중이고 현재 최신 버전 (방급 윈도우 업데이트 마침) 사용중입니다

map api 등을 위해 kakao.js 를 받는 부분이 ssl 인증서 에러가 나고 있고
카카오맵에 접속해도 인증서 에러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상이 계속 발현되는것이 아니고, 접속 잘되다가, 인증서 에러나다가 합니다.
때문에 변경된 인증서를 배포중이 아닌가 의심 됩니다.

유료사용자가 서비스 이용을 못하고 있어서 급한 내용이니 빠른 확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래 재공지와 같이 인증서 변경일은 연기되었는데요.

https://devtalk.kakao.com/t/open-api-ssl-urgent-notice-replacing-ssl-certificates-in-kakao-open-api-platform-revised-need-to-recheck/117933/6

확인을 위해 앱 ID 알려주세요~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에러 메시지와 화면 캡쳐도 해주시면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앱아이디 : 76926
아래와 같이 에러가 나옵니다 ssl 인증서 에러임이 보이는 캡쳐는 현재 캡쳐가 조금 어려운 상황입니다.

스크린샷 2021-10-01 오전 11.38.55
스크린샷 2021-10-01 오후 12.12.23

이전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는데 ssl 인증서 업데이트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안내 하셨지만, 인증서 문제가 맞았던 적이 있습니다.
관련 : https://devtalk.kakao.com/t/open-api-ssl/117955/18

그리고 앱아이디와 별개로 카카오맵 (https://map.kakao.com/) 등 카카오서비스에 접속시 동일한 ssl 인증서 에러로 서비스 이용이 안됩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ERR_CERT_DATE_INVALID 에러는 서버 문제일 수도 있고 클라이언트 문제일 수도 있지만

서버문제라면,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서버의 시간이 맞지 않거나 접속하는 사이트의 인증서가 만료되면 해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금 windows 10 으로 map.kakao.com에 접속해보니 정상 접속되고
서버 인증서 사용 만료( 2022년 10월 1일 토요일 오전 8시 59분 59초 )도 문제 없는 것 같습니다.


지도/로컬 API관련 부서 담당자분에게도 문의 해봤지만,
재현할 수 없었고, 유사케이스의 추가 제보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클라이언트측 문제 상황 같은데요.

** 일시적인 오류의 경우.**
별다른 큰 문제가 없지만 간혹 접속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오류라면 웹사이트를 새로고침 하거나 브라우저 재시작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캐시 삭제 등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시간이 맞지 않는 경우.**
컴퓨터의 시간이 표준 시간과 맞지 않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증서 업데이트 문제.**
루트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 확인 부탁드리며,
카카오 측 주소외에 다른 사이트 접근 시, 문제는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클라 문제라면
말씀 드렸듯 map.kakao.com 을 포함한 모든 카카오 클라이언트에 문제가 간헐적으로 있다느 말씀 이실까요?

https://devtalk.kakao.com/t/open-api-ssl-urgent-notice-replacing-ssl-certificates-in-kakao-open-api-platform-revised-need-to-recheck/117933

혹시 위의 공지 사항과 연관이 없는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카카오 클라이언트가 아니라 접속하신 기기(클라이언트)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윈도우기기로 재현 할 수 없었으며, 공지관련 인증서는 설치되지 않았어요.

위의 클라이언트 문제일때 확인해볼 수 있는 상황들 체크 해보셨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번주에 간헐적이지만 불편을 느낄정도의 빈도로 발생했고, 한분은 아니였고 몇몇분이 동일한 시간대에 동시에 발생했습니다.
위의 이유로 모든것을 확인해 보진 못했지만 시간등은 문제가 없었고 쿠키, 캐시 삭제등은 해보았지만 동일했습니다.

루트 인증서가 설치 되지 않았다면, 간헐적이 아니라 지금까지도 동일한 증상이 보여져야 하는거 아닌지 궁금합니다.

혹시, 문제를 겪으신분들이 현재도 간헐적으로 접속에 문제를 겪고 계신가요?


몇가지 상황 유추를 해보면,

  1. 루트 인증서는 공지 없이 함부로 설치 할 수 없기때문에 (설치했다면 간헐적이 아니라 온전히 접속 안되야 하므로) 논외로 하고.

  2. 몇몇 분이 동일한 시간대에 문제를 겪으셨으므로 시간이 맞지 않는 경우도 해당 없어보입니다.

  3. 캐시 문제이거나 클라이언트측 인증서 업데이트 문제일 가능성이 커보이는데요.

지도/로컬 API 담당자분에게 인증서 기간 연장이 있었는지 추가로 문의해볼게요.

@tim.l 혹시 확인 되셨을까요?

현재 안드로이드에서도 같은 문제로 보이는 리포트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맥을 사용하는데 아래 링크에서도 간헐적으로 ssl 오류가 나고 있습니다
https://spi.maps.daum.net/rv/roadview-search/searchNodeInfo.do?SEARCH_TYPE=2&PX=509244.72791324946&PY=1115001.4613936457&RAD=200&OUTPUT=json&TYPE=wcong&CALLBACK=__dj$kunmqv5e
스크린샷 2021-10-12 오후 2.23.21

혹시 만료된 인증서를 사용하는 서버가 존재하는건 아닌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스크린샷 2021-10-12 오후 2.25.35

스크린샷 2021-10-12 오후 2.27.02

안녕하세요.

10월 1일 인증서 교체는 없었고(이후에도), map의 경우 이전에 이미 인증서는 교체되어 있었다고 하는데요.

기재해주신 주소는 캐시안되어있다면 정상 접속되고
캐시되어 있는 경우, 다음번 접속시부터는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것 같은데요.

최초 접근 이후, 연결안되는 증상이 재현 가능하신가요?


지도 담당 부서에 다시한번 확인요청 해보겠습니다.

@tim.l
안녕하세요.
고객님들의 디바이스를 확인하기 어려워 내부에서 확인 결과, 로드뷰를 요청하는 화면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웹에서는 재접속하면 문제가 발생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확신하긴 어렵습니다.)
앱에서 사용하는경우에는 한번 문제가 발생후 다시 요청해도 같은 문제가 간헐적으로 생기는 이슈가 있습니다.

즉 앱에서는 첫에러 후에도 같은 에러가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테스트한 기기 : 아이폰 12, 아이폰 11, 아이폰XS MAX, 아이폰 SE2, 아이폰 6S+, 아이폰 7, 아이폰 12 Pro max, 아이폰 12 mini, 갤럭시 플립, 갤럭시 S10+, 갤럭시 S8, 갤럭시 S8+, 갤럭시 S7, 갤럭시폴드, 갤럭시 노트 20 5G, 갤럭시 A90

확인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확인결과 pc에서도 로드뷰에서 첫 에러 발생후 이후에도 발생한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넵, 관련 부서에 문의 후, 피드백 오는데로 공유드리겠습니다.

@noggong

담당부서에 확인 요청 해보니 [https://spi.maps.daum.net] 도메인을 사용하는 서버중 1대에 인증서 문제 확인되어 교체하였다고합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