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rest api 로그인 한번만 도와주세요ㅜㅜ 전혀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백엔드를 처음해보는 사람이라서 정말 어이없는 질문일 수 있는데요…한번만 들어주세요…
카카오톡 로그인을 .net core 에서 구현하려고 어제 카카오톡 rest api 문서를 보면서 실행해봤는데 인가코드를 받는 단계에서 예제에서는 인가코드가 location으로 온다고 했는데 저는 location에 다른 링크가 왔습니다. 그래서 그 링크로 들어가보니 카카오톡 로그인 화면이 뜨고 로그인을 했더니 제 redirect url창이 띄워졌고, 뒤에 인가코드가 붙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으로 토큰을 받으려고 request를 보냈는데 swagger로 했을 때는 json응답 대신 웬 html코드가 응답으로 오고 이상해서 포스트맨으로 다시 해봤더니 그제서야 access token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근데 저는 포스트맨이 아니라 서버단에서 json응답을 받아야 했기 때문에 내일 다시해보자 하고 오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했던대로 인가 코드부터 받기 위해 다시 실행했는데 어제와 달리 로그인 창이 뜨지 않고 바로 redirect url로 넘어갔습니다. 옆에 인가코드가 뜨지도 않았고요. 그래서 잘 생각해봤는데 어제 자동 로그인을 해논 상태로 access token 까지 받았기 때문에 오늘 그냥 들어가진 것이라고 결론이 나왔고 다시 시도하려면 연결을 끊어야 한다고 문서에 나와있어서 연결 끊기 api를 봤더니 연결을 끊기 위해서는 access token이 필요하다고 하네요…저는 어제 테스트 한뒤에 따로 access token을 저장해놓지도 않았고 access token을 받을 때도 서버에서 받은게 아니라 포스트맨으로 받았는데… 이제 어떡해야 원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글이 너무 길어서 죄송합니다ㅜㅜ 너무 어렵네요!
마지막으로 추가적인 질문이 있는데요! 이것도 한번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왜 포스트맨으로 받은 응답과 제 서버 api로 받은 응답이 다른건가요? 왜 제 서버 응답으로 access token이 담긴 json 대신 엄청 긴 html 코드가 오는거죠? 어떻게 하면 예제처럼 token_type, access token, refresh token 등이 담긴 json 형태의 응답을 받을 수 있나요?

  2. 로그인을 구현하려면 토큰을 받아오는 걸로 끝나는게 아니라 그 토큰을 가지고 제 서버만의 토큰을 만들어야 된다는데 이건 어떻게 하는건가요?

  3. 마지막으로 토큰이 만료되기전에 계속 갱신해야하는데 이걸 서버단에서 제가 해야한다는데 이게 무슨말일까요? refresh 토큰은 언제 쓰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부분은 이해자체가 안됐어요

엄청 긴글이라서 죄송합니다ㅜㅜ인생이 힘드네요

안녕하세요.

  1. 인가요청은 카카오측 페이지 호출 후, 소유하신 시스템으로 302리다이렉트 하게됩니다. 포스트맨은 라다이렉트 할 수 없기때문에 그렇습니다. (포스트맨으로 인가 요청은 불가능합니다.)

  2. "제 서버만의 토큰"은 아마도 소유하신 시스템의 로그인 상태유지를 위한 기능을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서버 세션을 사용하셔도되고 캐시 서버 및 jwt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부분은 제가 안내드리기 어려운점 양해부탁합니다.

  3. 리프레시 토큰은 토큰 만료전 토큰 유효기간 갱신을 할때 사용합니다. 아래 가이드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kakaologin/rest-api#refresh-token


예제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s://devtalk.kakao.com/t/rest-api-c-asp-net-core/117166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혹시 리다이렉트된 uri로 이동해도 인가코드가 뒤에 안붙는지는 알 수 있을까요? 로그아웃도 했는데 인가코드 요청하고 리다이렉트된 페이지로 갔을때 주소 뒤에 code=adjkfale3j35k 이런식으로 코드가 나와야 되는데 아무것도 없어요…

보통 에러 발생한 경우 다른 파라메터가 전달되는데, 파라메터가 하나도 없나요?

확인을 위해 앱 ID 알려주세요~


앱ID
https://developers.kakao.com/ 의 내 애플리케이션>앱 설정>요약 정보 : 기본정보에 있는 앱 ID
숫자로된 ID 입니다~
ex) 123456

638595 입니다!

로그를 보니 아래와 같이 잘 전달 되고 있네요.

http://52.78.79.175?code=YHeQbWJskh2ahdO

image

근데 왜 저는 이렇게만 보일까요? ㅜㅜ tim님이 보내주신 것으로 실행해봐도 나오지 않네요…

제가 api를 헷갈려서 안된거였어요!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