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목록 rest api 403 에러 뜹니다

안녕하세요.

기존에 카카오 로그인과 사용자 정보를 가져오는 rest a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펙의 추가로 사용자의 카카오 친구 목록을 가져오는 기능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v1/api/talk/friends 를 call하니까 403 에러가 나네요.

카카오 디벨로퍼에서 사용자 정보 동의 항목에 추가로 친구 목록 가져 오는 부분을 '이용중 동의’로 했습니다.
동의하는 화면에 보니 ‘api 검수’ 가 필요하다고 되어 있는데 아마도 위의 403 에러가 그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api 검수는 어떻게 하는지요?

안녕하세요.

친구 API는 권한 부여받기 전 팀 멤버로 테스트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 참고해주세요.

친구 api와 피커, 메시지 api 사용을 위한 체크 리스트

답변 감사합니다.
친구를 팀관리에 등록하고 테스트 했는데요… 같은 403 에러가 나네요.
에러 메시지가

‘{“msg”:“insufficient scopes.”,“code”:-402,“api_type”:“FRIENDS”,“required_scopes”:[“friends”],“allowed_scopes”:[“gender”,“birthyear”,“name”,“phone_number”]}’

이렇게 납니다. 아마도 scope에 대한 문제로 보이는데요… 제가 어디에서 scope에 friends를 넣으면 되는지요?
/v1/api/talk/friends 에서는 파라미터로 scope를 받는것 같지 않구요. 이미 사용자 동의 화면에 friends 에 대해 '이용중 동의’로 셋팅 한 상태입니다.

다른 문서를 보고 authroize에 추가적으로 scope=friends를 넣었더니 넘어가네요…
그런데 return code는 200으로 잘 넘어 오는데 친구 정보가 넘어오질 안네요.

{“elements”:[],“total_count”:0,“after_url”:null,“favorite_count”:0}

상호 동의한 카톡 친구간 메시지 발송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이라
발신자, 수신자 모두

(1) 제공하시는 서비스에 카카오 로그인 최최1회 연결 필요하구요.
(2) 발신자 수신자 모두 권한 동의해야하며
(3) 카카오톡 친구여야합니다.

체크 리스트에 " 1단계. 팀멤버 추가하여 친구목록 조회 테스트 하기 체크 리스트" 확인해보시겠어요?

그러면 제가 친구 목록 API의 기능을 잘못 이해했나 보군요.
그럼 말씀하신 내용을 제가 이해한 바대로 적어보면요.

A 라는 카카오톡 유저가 있고 이 유저의 친구 A1, A2, A3 가 있다고 가정하고
B라는 서비스에 A와 A1이 가입되어 있다고 하면

B 서비스에서 A 에 대한 친구 목록을 가져 오라고 하면 A1 만 나오고 B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A2, A3는 나오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저희는 가입되지 않은 A2, A3를 A가 친구 초대를 통해서 서비스 B에 가입시키기 위해 친구 목록 API를 사용하려고 했던 거였는데요.

B 서비스에서 A 에 대한 친구 목록을 가져 오라고 하면 A1 만 나오고 B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A2, A3는 나오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네, 맞습니다.

아쉽지만.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서비스 내 이용자간 소셜활동을 위해 제공하는터라.

말씀하신 내용이라면,
비즈메시지 한번 검토해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