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링크 LocationTemplate 관련 문의

안드로이드에서 LocationTemplate으로 공유했을때 문의를 드립니다.

현재 핸드폰 언어설정이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되어 있다면

“자세히보기” | “위치 보기” 의 버튼 Text가 영어로 변하질 않던데

이건 어떤식으로 보내줘야 현재 설정된 언어로 나오게 되는건지 문의드립니다.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우선 늦은 답변 죄송합니다. 조금 아쉬운 답변이 될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현재로써는 LocationTemplate으로 공유를 할 시에 받는 기기의 언어 설정에 따라 버튼의 텍스트를 바꿀 수 없습니다. ㅠ.ㅠ

말씀해주신 “자세히보기” 또는 “위치 보기” 등의 텍스트는 보내는 시점에 채워지는 값이에요. 이걸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다국어 지원을 하려면 지원하려는 모든 locale에 (또는 지원하고자 하는 언어) 대해서 번역된 문자열을 같이 보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현재 지원이 되고 있지 않아요. 그리고 다른 동적인 텍스트들은 한국어로 되어 있는데 버튼만 영어로 되어 있는 상태도 어색할 것이구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다국어를 지원하게될경우 메시지 트래픽 (요청 수가 아닌 전체 throughput) 자체도 급격히 늘어날 수 있어서 조심스러운 부분이기도 하고요.

꼭 트래픽 이유가 아니더라도 카카오링크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메시지에 기반하기 때문에 발신자와 수신자의 메시지가 (비록 같은 의미의 다른 언어라 하더라도) 다를 경우 어색하지 않을까? 하는 조금 더 개념적인 문제도 있을 것 같아요.

비지니스 입장에서 다국어 지원을 원하시는 이유는 십분 이해합니다. 다만 현재 구현 상으로는 해당 부분을 지원해 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점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시거나 또 다른 개선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slight_smile: 저희도 말씀하신 니즈를 어떻게 해결하고 더 좋은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을지 더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s. 한가지 대안으로는 언급하신 버튼의의 텍스트들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도록 SDK에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인데 한번 이 방법도 논의해볼게요!

한가지 제한사항을 드리자면 커스텀 템플릿을 구성할때 Location관련 부분이 추가가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지 않을까 싶네요. 커스텀으로는 저희가 번역한 언어설정으로 텍스트 구성을 하면 되니까요. 다른 컨텐츠의 공유는 이런부분때문에 커스텀으로 해결을 했는데 LocationTemplate 같은 위치를 편하게 공유하는 부분에서는 제공을 하고 있지 않아서 이렇게 문의를 드렸습니다.
이렇게 라도 잘 답변을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