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com 이메일 변경 된 사용자의 사용자 id (number)값 변경 건

이슈 발생 된 사용자의 경우 kakao.com 이메일로 전환 된 사용자 입니다.

호출 API https://kapi.kakao.com/v2/user/me
이슈가 발생 된 사용자의 경우 expired_{timestamp}_이메일 주소가 반환이 되고 있습니다.

같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가입 된 카카오 계정을 kakao.com 으로 이메일을 변경하였으나,
다른사용자의 경우 id 값이 바뀌지 않았습니다.

이슈가 발생 된 사용자는 id 값 까지 바뀌어 저희쪽에서는 메일이 바뀌기 전 사용자와 바뀐 후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로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저희쪽 데이터로는 고유한 사용자 임을 판단함에 있어서 id 값 외에는 식별 할 수 있는 값이 없는 상태입니다.
새로운 ID값이 부여가 되어 이전 ID 신규 ID 값은 각각 별도로 조회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 ID값과 신규 ID값은 별도로 존재하지만 실제 사용자는 같은 1명 계정의 사용자 입니다.

1.사용자의 이메일이 바뀌었을 경우 (id)의 number 값이 변경이 될 수도 있나요?
2. 변경이 된다면 email과 id가 모두 바뀐 상태에서 어떤 방법으로 고유한 사용자임을 확인이 가능한가요?
3. 변경이 안된다면 이슈가 된 사용자는 어떤 상황에 발생될수있나요? ( 앱 연결 해제 X)

이슈 발생 된 id 값 정보가 필요하면 회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단순 이메일 변경으로는 expired_ 계정이 재현되지 않고, app user id도 바뀌지 않아요.
실제 app user id는 카카오계정과 mapping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app user id가 바뀌었다면 다른 계정이 맞아요.
다만, 계정 통합 과정등을 통해 같은 email string으로 다른 app user id 가 나오는것을 app user id가 바뀌었다고 생각하실 수 있을것 같아요.
우선 사용자 정보(app user id나 email 등)을 전달해 주시면 좀 더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없습니다. app user id는 앱당 카카오계정에 대해 고유한 값입니다.

카카오 계정 통합 과정에서 전에 사용하던 email string의 카카오계정이 expired 된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즉 expired 된 계정이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통합되어서 생긴 이슈가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정보를 받고 좀 더 확실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c @talysa.geist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