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인앱 브라우저에서 js 파일도 캐싱이 되나요 ?

사이트 기능 개발 중 카카오톡 인앱 브라우저에서 특정 기능이 작동되지 않는 문제를 파악하여 js 파일을 수정했습니다.

카카오톡 인앱 브라우저에서 한번도 접속하지 않은 사이트에 대해서는 수정된 js 파일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으나 한번이라도 접속한 적이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는 수정된 js 파일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PC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접속했을 때는 위와 같이 문제가 발생하는 사이트에 대해서도 수정된 js 파일이 반영되어 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혹시 카카오 자체에서 캐싱을 하는건지, 만약 그렇다면 캐싱된 파일을 어떻게 삭제하는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인앱 브라우저관련 캐시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iOS 카카오톡에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카카오톡의 경우는 아직 해당 기능이 없습니다)
iOS의 경우 하단 더보기 (4번째 탭) 으로 진입 후 상단 우측에 톱니모양(설정) 아이콘을 눌러 으로 설정 페이지에
진입하시면 기타 > 저장공간 관리 >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으로 캐시 데이터를 삭제 하시면 내부 인앱 브라우저에서 저장중인 캐시도 같이 삭제 됩니다.

안드로이드 카카오톡의 경우 인앱 브라우저 사용후 종료시에 캐시를 지우도록 설정 되어 있습니다.

혹시 테스트중인 사이트나 이용하셨던 카카오톡 앱 정보 ( 안드 or iOS, 앱 버전등…) 를 알려주시면
한번더 확인해 보고 말씀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카카오님~

사용자가 삭제하는 방법말고, 개발단에서 강제 삭제하는 기능 없을까요?

답변이 지식인 수준이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