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지 않은 app user id 확인 부탁을 드리려 합니다

문의 사항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시면 더 빠르게 대응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 앱 아이디(app ID): 550984
    • 호스팅 사: 데이타포트씨알엠
    • 카카오 채널 이름 : 데이타포트
    • 검색용 아이디 : 데이타포트
    • 서비스 URL :
    • 오류 내용 :

안녕하세요. 메세지 API 관련으로 문제가 있어 문의 드립니다.

현재 카카오 간편로그인(+카카오싱크) 을 통해 사용자 app user id를 수집하고,

해당 app user id를 대상으로 메세지를 발송하는 동작 중 문제가 발생하여 문의를 드립니다.

현재 비즈톡이라는 메세지 허브사를 통해 알림톡/친구톡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결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app_user_id를 사용하여 친구톡 발송이 잘 되고 있는데요,

유독 한명의 사용자만 잘못된 app_user_id 라며 친구톡 발송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해당 app_user_id가 올바른지 확인을 좀 부탁 드리려 합니다.

해당 app user id는 2170591822 입니다.

app user id는 https://kapi.kakao.com/v2/user/me 통해 전달되는 json의 id 필드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구축한 서비스 외 간단하게 테스트프로그램을 작성하여 테스트 해보았으나,

다른 유저에게는 모두 친구톡이 잘 전달되나 유독 위 app user id를 대상으로만 친구톡이 전달 되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나 하여, 현재 저희쪽에서 문의 해온 경로를 전달 드려보면

카카오 비즈니스 상담원을 통해 문의 → 공식 허브사에게 문의하라는 응답
공식 허브사에게 문의 → 카카오로부터 잘못된 app_user_id라는 응답을 받았다 전달받음
카카오 비즈니스 상담원에게 재 문의 → 카카오 포럼에 문의하라는 응답

경로를 통해 현재 이곳에 문의를 드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해당 user는 저희 카카오 채널에 친구(플러스친구) 추가가 잘 되어 있는 부분 확인 했습니다.

내용 확인을 할 수 있게 도움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pp user id 2170591822 는
2022-03-22T15:46:23+09:00에 ‘[550984] Dataport-CRM’ 디벨로퍼스앱에 연결되어

현재도 정상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v2/user/me, /v1/api/talk/channels API도 정상 호출한 이력이 있습니다.
어제자 API호출 이력으로 보면 @데이타포트(_xckZHK) 채널에도 잘 추가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경우에 '잘못된 app_user_id’라고 표시하는지 ‘비즈톡’ 측에 문의 한번 해보겠습니다.
(데브톡에서는 비즈메시지관련 대응은 하지 않는터라 담당자 컨텍을 위해 답변이 늦어질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네, 도움 주시는 부분에 대단히 감사 드립니다.

답변 대기하고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dataport

안녕하세요.
카카오 내 담당부서에 문의하였고, 원인 수정되어 기능 배포되었다고 합니다.

정상 작동 확인해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