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api가 언제 바뀐거죠?

이제까지 지도가 잘 돌아가고 있는 줄 알았는데,
(메인지도를 구글지도로사용하기 때문에)

오늘 쓰려고 돌려보니 지도가 안돌아가더군요.

확인해 보니 일단 http와 https에서 막혀 있었고 그래서 개발자 계정에 접속하려 하니 카카오로 들어가졌습니다.

좋습니다. 여기까지는 이해하겠는데요.

map api를 바꿨네요?

그것도 아주 헷갈리지 좋게 이전 placesSearchCB(status, data, pagination) 에서 staus와 data의 순서를 바꿔 버렸더군요.
(대체 왜 바꿨나요? 이건 논리적으로도 함수 범용성을 고려해도 status가 먼저 들어가는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당췌 이해가…)
정말 (화가나서 어쩔수 없이 씁니다) 양아치 같은 짓 아닙니까?

뭐, 대단한 걸 바꾸는 것도 아니고 근본도 없는 걸로 바꾸면서 그 순서를 바꿔버리면… 개발자들에게 충분히 공지된 사실입니까? 저만 몰랐던 건가요?

아.

자세히 보니 API를 아주 교묘하게 여러군데 바꿨더군요. 하위 호환은 지원못하더라도 보통 이럴경우 console창에라도 알려주지 않나요?

얼굴이 빨게질만큼 모욕적으로 느껴졌어요.

(물론 짜증은 나지만) 그래도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공지라도 확실히 하고 바꿔야 하는 것 아닙니까? 개발자문서도 마치 처음부터 원래 그랬던 것처럼 적어놨더군요.

이런게 수준이라니, 슬픕니다. 개발팀장한테 제 분노를 전해주세요.

변경 관련 공지가 미흡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인정하며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이미 때가 늦은 듯 하지만, 변경된 점을 적은 문서를 아래의 링크로 남겨드립니다.
https://devtalk.kakao.com/t/api-api/42380/2?u=doji.doo

https://developers.daum.net 의 공지에도 나와 있듯,
결국 kakao 인증 방식으로 변경을 하셔야 하지만,
기존 다음 계정으로 apis.daum.net 도메인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서비스 종료 전(18년 12월 31일) 까지는 기존 JS API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금 시점(18년 3월)에서 동작하지 않는다고 하신 것은
(마이그레이션을 하기 전에 확인하신거라면) kakao 인증으로 바뀐 것과는 직접 상관이 없을 것입니다.
아마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리고 화가 나신 부분은
마이그레이션을 하면서 문서와는 다른 APi를 보시고 느끼셨으리라 예상되는데,
파라메터의 순서를 바꾼것은
그 동안 사용해 보면서 굳이 상태 체크를 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었고
콜백 내부 로직을 조금 더 shorthand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첫 번째 받는 파라메터는 배열일테니 배열의 원속 갯수로 결과의 유무를 판단할 수 있고 나머지 뒤쪽의 파라메터 2개는 선택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수 있게 되니까요.
뭐… 결국 이 사용성 관련 얘기는 핑계일 수 있습니다.
(저도 Node로 코드를 짜다보니 status를 첫 번째 받는게 익숙하니까요.)

아무튼 이 부분은 마이그레이션을 하시면서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는 부분이라고 예상은 했습니다.
다만 services 관련 API들이 내부 사정으로 네이밍 및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었고,
어쨌거나 결국 backward compatibility를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서
그렇다면 파라메터 순서를 바꿔보자 라는 생각에 변경이 결정되었습니다.

문서가 바꿔치기 된 것은 말씀하신 것과는 다른 것을 의도한 것이며
몰래 바꾸고 모른척 할 의도는 없었습니다.
http://apis.map.daum.net/web/news/#oldServicesLibDocs
위 사이트에 업데이트 소식으로 이 전 문서를 남겨 두기는 했지만 정작 잘 눈에 띄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역시 가장 큰 실수는 사용중인 개발자 분들에게 위 사실들을 효과적으로 알리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gripyce 님과 비슷한 상황을 겪으신 분이 계셨습니다.
아래에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달은 내용의 일부를 발췌해 첨부해 드립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