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사용과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문의 시, 사용하시는 개발환경과 디벨로퍼스 앱ID를 알려주세요.

디밸로퍼스 앱 ID : 934731


안녕하세요. 현재 저희 서비스에서 일부 카카오 API를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특정 기능 흐름에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이상 패턴이 관측되어 아래 두 가지 사항을 확인드리고자 합니다.

  1. API 호출 기록 관련 문의
    [사용하는 api 목록]
    https://kapi.kakao.com/v2/user/service_terms
    https://kapi.kakao.com/v1/api/talk/channels
    https://kapi.kakao.com/v2/user/me
    https://kauth.kakao.com/oauth/token

최근 저희가 호출한 요청에서 카카오 측에서 인지 가능한 이상징후나 실패/지연 관련 로그가 있었는지 함께 확인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1. API 관련 공지 및 변경사항 여부
  • 사용중인 API와 관련해 최근 기능 변경, 응답 구조 수정, 인증 정책 조정 등 개발자에게 안내된 변경사항이 있었는지 확인이 가능할까요? 혹시 저희가 확인하지 못한 별도 공지가 있을까 하여 여쭙습니다.

내부적으로 원인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문의드리는 것으로, 간략한 정보라도 공유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호출하시는 API는 모두 카카오에서 상세한 에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에러 메시지로 유추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앞서 안내드린 내용과 차이가 없습니다.

API limit has been exceeded 에러 발생 - tim.l 님의 게시물 #4

API관련 공지는 모두 데브톡에 공지사항 카테고리에 공지되고 있습니다.

Notice / 공지 - 카카오 데브톡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이상 패턴

어떤 패턴인지 어떤 응답을 받으셨는지
왜 이상하다고 판단하셨는지 부연 설명해주시면 관련하여 좀더 유추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tim.l

저희 서비스는 카카오 로그인을 통해 사용자가 가입하고 있으며,
가입 과정 중 /v1/api/talk/channels API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두 가지 사항에 대해 확인 요청드립니다.

1. 4월 1일 vs 7일·9일 트래픽 및 지표 차이 관련 문의

  • 4월 1일, 7일, 9일 모두 동일한 구조와 조건으로 API를 호출하였고,내부 기준으로는 분당 접속자 수(throughput)와 유입 흐름 또한 유사 했습니다.
  • 그러나 7일과 9일에는 전체적인 전환 지표가 급격히 하락한 반면,1일에는 별다른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혹시 카카오 측에서도 해당 일자별로 트래픽 양, 요청 처리 수준, 내부 제한 정책 등에서 차이가 있었는지 확인 가능하실까요?

2. /v1/api/talk/channels API 호출 제한 발생 관련

  • /v1/api/talk/channels API는 4월 1일에는 문제없이 정상 호출되었고,같은 방식으로 호출한 7일과 9일에는 API limit has been exceeded 오류가 다수 발생 했습니다.
  • 호출 방식, 호출 빈도, 토큰 구조 등은 동일한 조건이었으며,내부적으로는 특별한 변화 없이 운영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한 정책의 변경 여부 또는 API limit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조건(예: 유효 토큰 수, 사용자당 호출량 등)이 있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확인 가능하신 범위 내에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hiddenmoney

934731 앱은 DAU 3천이하로 일반적인 이용자의 접속으로 초당 호출량 초과될 상황은 아니고

말씀하신 4월 7일 /v1/api/talk/channels API 의 초당 호출량(50회) 초과로 1937건의 호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9일에는 오류가 없습니다.)
(16일 653건 초과 에러 발생했습니다.)

유추해볼 수 있는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간대에 배치 처리를 실행해 쿼터 초과 유발하며, 일반이용자도 에러 발생
ㄴ 이용자의 카카오 로그인 시, /v1/api/talk/channels API 도 함께 호출하는지 확인 필요
ㄴ 배치 처리로 /v1/api/talk/channels API 를 대량 호출하는지 확인 필요

안녕하세요. 추가 질문이 있습니다. @tim.l

  1. 4월 21일 (어제) 아래에 해당하는 api에서 오류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에러인지 확인 가능할까요?
  • https://kapi.kakao.com/v2/user/service_terms

  • 오류의 수(493건)만 파악이되고, 상세하게 어떤 오류인지 파악이 되지를 않아 여쭙습니다.
    (저희쪽 에러로그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는 상황)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hiddenmoney

/v2/user/service_terms 도 응답 Json Body로 아래와 같은 상세 에러 메시지가 전달되니 로깅 검토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msg":"NotRegisteredUserException","code":-101}

로그를 보니 ADMIN_KEY 로 앱유저ID를 직접 설정해 호출하셨는데요.

934731(히든머니) 에 가입한 회원의 회원번호(앱유저ID)가 아니라 다른 디벨로퍼스앱에 가입한 회원의 회원번호를 파라메터로 전달하였습니다.

동일한 카카오계정이더라도 다른 디벨로퍼스앱이라면, 다른 회원번호가 전달됩니다.
다른 서비스의 회원번호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으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