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메시지 API 사용신청 드립니다

1.문서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메시지 API 검수 신청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ID를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OWNER: iwanna1207@naver.com
      ID: 955975
  4.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메세지 발송 서비스 사용 시 해당하는 회원의 친구에게 자동으로 메세지가 발송되도록 하기 위해
      선택된 회원들의 친구목록을 받아서 조건에 맞는 친구에게 카톡메세지를 발송하려 합니다.
  5.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사용자 단계: 관리자, 회원, 수신자


어플을 설치 후 실행 시 카카오 로그인화면이 출력됩니다.

동의하지 않은 회원은 카카오 동의페이지가 출력되고
이미 동의한 회원은 다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기존에 가입된 그룹이 있다면 그룹목록이 표시되고,
신규그룹가입 버튼으로 회원가입이 진행됩니다.

어드민에서 발급한 추천인코드, 혹은 가입 시 자동생성된 추천인코드를 입력합니다.

동의받은 내용에 따라 획득한 정보를 상단에 표시합니다.
이후 가입에 필요한 정보 중 획득에 성공한 정보는 표시, 나머지는 직접 입력으로 가입합니다.


가입완료 후 그룹에 접속 시 자신이 초대한 수신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공유하기를 통해 자신의 친구들에게 동의메세지를 발송합니다.

동의메세지 수신 화면입니다.
버튼을 통해 친구동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동의버튼을 클릭 시 카카오동의로 이어집니다.
이미 동의한 사람은 카카오동의가 생략됩니다.
동의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수신자목록이 생성됩니다. (닉네임, 이메일, 생년월일, 썸네일 등의 정보가 저장됩니다.)

동의 후 출력 페이지입니다. “친구가 되고 싶어요” 버튼 클릭 시 이후에 나올 수신자 정보입력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초대한 수신자가 동의를 마쳤을 경우 목록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동의한 수신자에 한해 메시지API를 통해 관리자추천 메세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추천메세지 수신 화면입니다.
버튼을 통해 수신자 정보입력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동의를 통해 생성된 수신자정보를 통해 가입정보를 자동 작성합니다.
획득하지 못한 정보는 직접입력으로 작성합니다.


일반 수신자, 관리자추천 수신자 별로 발송조건을 선택하여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발송 시 메시지API를 통해 회원->수신자 방향으로 발송됩니다.

메세지 수신 화면입니다.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내용이 있다면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1.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번거로우시겠지만, 아래 내용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Q1. 일반 수신자와 관리자추천 수신자의 차이가 어떻게 되나요?
Q2. 관리자 추천은 누구를 추천하는건가요?
Q3. 메시지 API는 일 최대 100건의 메시지 수발신만(동일인의 경우 20건) 가능합니다. 이점 인지하고 계실까요?
Q4. 스토어 앱 안내에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메시지를 상위 사용자로 부터 아래로 전파해 가는 기능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운영 정책에 의해 이러한 조직 또는 유사한 행동을 하는 서비스는 카카오 로그인을 비롯한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API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앱이 이러한 목적이 없다면 서비스 목적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리며, 추후 모니터링 과정에서 유사행위가 발견될 시, 권한이 회수될 수 있습니다.

▶ 조직관리 솔루션 구조
① 피라미드 구조 (최고관리자 > 중간관리자 > 하부관리자 > 일반유저)

Q1. 일반 수신자와 관리자추천 수신자의 차이가 어떻게 되나요?
A. 일반 수신자와 관리자추천 수신자는 정보입력유무와 분류의 차이입니다.
회원단계는 수신자로 동일하며, 메세지 발송 시 내용에 따라 일반 수신자/관리자추천 수신자를 분류하는 플래그의 역할만 있습니다.

Q2. 관리자 추천은 누구를 추천하는건가요?
A. 어플회원이 가입한 그룹의 관리자입니다.
따로 관리자를 추천한다기 보다는 업체로부터 더 많은 메세지를 받기 위해서 정보를 입력해달라는 내용의 로직입니다.

Q3. 메시지 API는 일 최대 100건의 메시지 수발신만(동일인의 경우 20건) 가능합니다. 이점 인지하고 계실까요?
A. 넵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Q4. 스토어 앱 안내에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메시지를 상위 사용자로 부터 아래로 전파해 가는 기능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운영 정책에 의해 이러한 조직 또는 유사한 행동을 하는 서비스는 카카오 로그인을 비롯한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는 API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앱이 이러한 목적이 없다면 서비스 목적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리며, 추후 모니터링 과정에서 유사행위가 발견될 시, 권한이 회수될 수 있습니다.

▶ 조직관리 솔루션 구조
① 피라미드 구조 (최고관리자 > 중간관리자 > 하부관리자 > 일반유저)

A. 해당 내용에서의 명칭을 정리하자면
최고관리자 = 슈퍼어드민, 중간관리자 = 어드민, 하부관리자 = 어플회원, 일반유저 = 수신자 입니다.
실제로 하위유저에게로 전파해 가는 내용은 없으며,
관리자페이지에 접속 가능한 관리자(업체)가 페이지에서 발송조건을 선택하여 발송할 시
어플회원이 추천한 수신자에게 1:1 메세지로 나가는 형식입니다.
예를들어 "가"업체에 가입한 A와 B회원이 있고, A에게 1,2,3의 수신자, B에게 3,4,5의 수신자가 있다면
"가"업체에서 메세지를 발송할 시 A → 1, A → 2, A or B → 3, B → 4, B → 5 이렇게 5건의 메세지만 발송됩니다.
어플 회원의 단계는 추천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수단이며, 회원의 단계별로 권한 및 기능의 차이는 없습니다.
문제가 되거나 추가로 필요한 내용을 말씀해주시면 수정해서 검수요청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시지 API는 사용자간 소셜활동을 위해 제공됩니다.
메시지 발송자의 명확한 의사 없이 다른 사용자에 의해 메시지가 발송될 수 없습니다.

명확한 사용자 인터렉티브를 통해 수신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되어야만 합니다.

위 내용에서 사용자에게 충분한 안내가 있다면 괜찮다는 내용의 답변을 받은 적이 있는데
적용받는 약관이 다를까요?

해당 답변은 발송자 본인의 명확한 의사 표시(ex, 예약 발송을 본인이 등록)한 경우를 한하여 허용되는 케이스 입니다.

문의 주신 서비스와 같이 특정 사용자가 타인의 접근토큰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대리 발송할 수 없습니다.
이는 발송자의 명확한 동의 의사가 있다 하여도 불가하며 또한, 메시지 최종 수신자 까지의 친구 관계를 조합하여 메시지 발송할 수도 없습니다.

넵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