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메세지 API 사용 신청 드립니다

1.문서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메시지 API 검수 신청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2.검수 방법

반드시 신청하시는 서비스에 API나 SDK가 연동되어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 상태만 검수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일반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2. 신청에 사용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카카오 계정(@kakao)에 메시지로 전달해주세요.

  3.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ID를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OWNER: iwanna1207@naver.com
      ID: 955975, 965105, 966395
  4.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 친구 api를 함께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메세지 발송 서비스 사용 시 해당하는 회원의 친구에게 자동으로 메세지가 발송되도록 하기 위해
      선택된 회원들의 친구목록을 받아서 조건에 맞는 친구에게 카톡메세지를 발송하려 합니다.
  5. 메시지 전송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누가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지]
    어플에 가입한 회원이 친구에게 동의를 받아 친구정보를 저장.
    -[어떤 동작으로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문자 발송 시 친구에게 받은 정보를 기준으로 조건과 일치하는 친구 선정,
    해당 친구에게 동의를 보낸 어플 회원의 친구목록을 API를 통해 요청, uuid를 획득
    -[어떤 동작으로 메시지를 전송하는지]
    획득한 uuid를 통해 해당하는 회원마다 메세지 발송

    • 이미 오픈/운영중인 서비스는 iOS/Android 마켓 링크 혹은 웹 서비스 주소를 알려주세요.
  6.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 영상 혹은 캡쳐’를 첨부해주세요.


    메세지 발송 화면
    image
    실제 발송된 메세지

3.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사용자 관리 > 동의항목 > 설정"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관리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SNS 친구관리(955975) 디벨로퍼스앱에서만 테스트 하신 것으로 확인되어 해당 앱에만 권한 드렸습니다.

(1) 현재는 운영하시는 서비스의 성격을 확인할 수 없는데요.
운영정책 Kakao Developers 위배되지 않는 서비스인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니
어떤 서비스를 운영하시는지 확인할 자료를 제공해주시겠어요?

(2) 친구, 메시지 API 제약사항은 아래 FAQ 참고하셔서 다시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친구 api와 피커, 메시지 api 사용을 위한 체크 리스트

확인할 자료는 어떤형식의 자료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안녕하세요.

텍스트 설명도 좋고, 캡처 화면이 있으시면 캡처도 좋습니다.
(단, 서비스 로그인 과정 부터 메시지 발송까지 설명 필요. 보통 캡처 이미지로 설명)
어떠한 서비스에서 어떤 목적으로 메시지 API 를 사용하시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어플에 가입한 사용자가 자신의 친구들 중 메세지 수신을 원하는 친구에게 수신동의 메세지를 발송하고, 메세지수신을 동의한 친구의 정보를 DB에 저장합니다. 추후 메세지 등록 시 해당하는 친구목록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메시지가 발송되는 서비스입니다. 아직 테스트만 진행하고 전체적인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캡쳐이미지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어떤 어플인지 말씀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운영정책 Kakao Developers 위배되지 않는 서비스인지 확인하는 절차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직 어플 개발이 진행되지 않아 현재는 어플이 없습니다. 이후에 따로 제출해야되는 내용이 있을까요?

이후 따로 제출해야 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권한 제공 단계에서 어떤 서비스를 하고자 권한을 획득하자 하시는지 알기위해 문의 드렸습니다.
따라서 무엇을 하는 어플인지 답변해 주시면 됩니다.

(ex, 쇼핑몰 앱이며 사용자간 이벤트를 위해 메시지 API 사용 예정)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사용자 구독형식의 서비스입니다. 등록된 회원의 이벤트성 메시지 수신을 원하는 회원들에게 동의를 구해 이벤트성 메시지 발송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발송자의 메시지 수신 및 공지사항 확인용 어플입니다.

확인 감사합니다.

권한 받지 않은 965105, 966395 앱의 경우,
번거로우시겠지만, 테스트 완료 후, 각각 사용 신청 부탁드립니다.

@MrJaena
안녕하세요.

앱 SNS 친구관리(955975)의 친구/메시지 API 권한 회수 예정 안내 드립니다.
아쉽지만, 다음의 이유로 권한 회수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유의미한 사용이력이 없습니다.
권한 부여 후, 유의미한 사용 이력이 없습니다.
앱 개발 및 테스트를 충분히 진행 하신 후, 재 신청 부탁드립니다.

2. 운영 정책 위반이 확인됩니다.
플레이스토어 앱 설명 발췌

...
어플을 설치한 사람들이 조직관리를 위하여 활동한
활동내역 및 보고내용들을
관리자가 확인 및 어플을 통하여 답변을 줄 수 있습니다.
...
▶ 조직관리 솔루션 구조
① 피라미드 구조 (최고관리자 > 중간관리자 > 하부관리자 > 일반유저)
② 어플 설치 시 본인을 추천한 조직원들의 활동을 파악하고 확인 할 수 있음.
③ 각 단계별 조직원들은 본인이 조직원을 등록 할 수 있으면 등록정보들의 통계는 상위 단계에서 확인.
④ 본인 단계를 기준으로 하위 2단계 까지 등록정보들을 확인 가능
...

카카오톡 친구 정보를 제공 취지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용도로 카카오톡 친구 정보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사용자들의 친구 관계를 다른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 사용자 환경 개선 이외의 목적으로 친구 정보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
  • 친구들의 관계 정보를 분석 및 조합해 제공할 수 없습니다.

해당내용은 카카오친구정보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내가 초대한 어플가입자의 메세지 발송 및 어플초대에 대한 통계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인데
실제 친구관계에 대한 내용이 표시되지 않는다고 해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어플에서 내가 아닌 타 회원의 친구관계에 대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한, 최초 검수 받으셨던 일반적인 서비스 가입자간 소셜활동과 다르게 친구 추천 경로가 따로 존재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앱 서비스에서 친구 초대 및 추천, 친구 동의 기능, 친구 목록 표시에 대해 다시 검수 받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