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API를 이용해서 메시지를 전송하고자 하는 경우, 비즈니스 채널 계정에서도 메시지 API를 이용해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고 봐도 될까요? 이해하기로는 내 카카오 계정과 친구인 카카오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것 같은데 (카카오톡 공유 말고 카카오톡 메시지를 선택한다면), 혹시 비즈니스 채널인 경우 해당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부분에는 제한이 있는지 확인을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메시지의 내용으로는 광고성은 아니고 정보성으로 매장 입장 대기 안내 관련 내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보통 많은 업장에서 대기 안내, 웨이팅 안내같은 서비스는 알림톡으로 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메시지 API로도 직접 서비스 구현이 가능한지 확인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혹시 답변 주신 내용 중에 메시지 API는 ‘서비스내 이용자간 1:1 메시지’ 이고 채널과 무관하다고 하셨는데, 서비스내 이용자간이라는 의미는 카카오 '채널’이 아니라 일반 카카오톡 '사용자’로 등록된 계정들 사이에서만 1:1 메시지가 가능하다는 말씀이신것 같은데 제가 이해한내용이 맞을까요?
그렇다면, 일반 사용자간 1:1 메시지 전송을 위해서 메시지API를 사용하는 경우에, 혹시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메시지 수신을 거부하는 기능도 있을까요? (=A는 B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대신 B는 A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없도록 함)
아, 서비스(디벨로퍼스앱)내 카카오 로그인으로 연결된 카카오톡 이용자들간에 발송하는 메시지라는 설명을 해주셨는데 그 부분을 이해할 수 있는 문서가 있을까요? 카카오 로그인 문서와 카카오 메시지 API 문서를 별개로 읽고 있다가 이 부분이 연관이 있다고 말씀해주신것을 보니 잘 이해가 안되어 질문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