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기 | Kakao Developers 문서
위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는 메시지API는 비즈톡/알림톡 등 비즈메시지를 사용하기 위한 비즈메시지API와는 별도로 존재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브랜드 채널 기반으로 고객에게 먼저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알림톡이 유일한데, transaction 베이스로 알림 메시지가 발송되는 구조라 그 외의 자유로운 채팅이나 고객 커뮤니케이션에는 적합하지 않은 까닭에 알림톡/친구톡/상담톡 API와는 다른 메시지API를 통해서 고객에게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은 어떤지 고려해보고 있습니다.
그 경우 1) 브랜드 채널 계정 기반으로는 메시지 발송/수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서 새로운 (개인?)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거나, 2) 발송/수신 메시지 건수에 제한이 있는것으로 보이는데요, 혹시 이 부분도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 답변 가능하실까요?
체크리스트를 보다보니 친구API, 메시지API를 이용하기 위해서 비즈앱 등록이 선행 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메시지API를 이용하여 (제한된 발송 건수 내에서) 고객에게 메시지 발송 후 채팅을 진행하는 경우 고객이 메시지를 받는 상대방은 브랜드의 채널 계정으로 나타난다고 이해하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