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목록 API 사용 신청합니다~

1. 문서에서 친구 API 검수 신청 방법, 카카오톡 소셜의 친구 목록 받기 가이드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2. 검수 방법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앱 설정 > 비즈니스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 신청 완료했습니다~

  2.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 계정: seven1004z@nate.com
      앱 이름: cherry blossom
  3.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4. 친구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 [누가 어떻게 로그인 하는지]
    - [어떤 동작에 의해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image
    image

→ 화면의 '선택하러가기’를 클릭하면 내 친구목록을 불러와서 떨어지는 벚꽃잎에 랜덤으로 친구를 매핑합니다. 그 중 하나를 잡는 모션을 만들어서 친구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1.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을 캡쳐’해서 첨부해주세요.

3. 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카카오 로그인] > [동의항목]"에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목록” 개인정보 보호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구현하신 서비스는 게임으로 보입니다.
운영정책상 게임관련 애플리케이션은 API사용을 하실 수 없습니다.

Kakao Developers 약관
제 1장
제 3조(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는 카테고리)

https://devtalk.kakao.com/t/api/120574
https://devtalk.kakao.com/t/api/119440
위와 같은 경우는 게임으로 보지 않는건가요??

상업적으로 이용할 의도가 없음에도 반려처리가 되나요?

안녕하세요.

친구API 검수 시, 앱의 사용방식 판단(게임여부, 불법 등)은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검수 요청에 포함된 동작방식 등의 한정된 객관적 사실로 판단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cherry blossom의 경우 첨부하신 이미지에 명확히 게임설명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게임앱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seven1004z님과 검수자간 이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차이를 좁히고자 한가지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cherry blossom 앱 또는 웹앱을 출시하게되면 어떤곳에 어떤 카테고리로 출시 예정이실까요?


그리고 문의 주신 내용의 예로 들어주신 케이스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 다른 하나는 게임 카테고리로 출시되어 있는데요 후자의 경우 해당 앱에 대해 따로 논의 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 제가 앱에 대해 설명이 조금 부족했던 것 같아요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웹으로 제작 될 예정이고 좌측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blossomwith.me/
봄에 벚꽃놀이를 같이 갈 사람을 친구 중 한 명 랜덤으로 선택해서 결과를 보여주는 앱입니다.
해당 결과페이지를 선택된 친구에게 링크로 공유해 줄 수 있습니다.
결과페이지를 공유하며 유저 간의 커뮤니케이션 접점을 만들어 보고자 만든 앱입니다.

친구 정보 제공 조건은 ➊친구인 사용자가 앱과 연결된 상태일 것, ➋사용자와 친구 모두 앱 연결 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 목록 제공’ 동의 항목에 동의한 상태일 것, ➌숨김 또는 차단 친구가 아닐 것 세 가지입니다.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친구만 친구 목록 가져오기 API 응답에 포함됩니다. 특정 친구가 응답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는 FAQ를 참고합니다.

위 내용 확인되셨을 까요?
확인 되셨으면 추가 검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넵 확인되었습니다!

친구API 권한 추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