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링크 api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카카오 메세지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로그인이 먼저 구현되어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카카오 메세지 api뿐만 아니라 카카오 푸시 api도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그런데 ios앱 같은 경우, 카카오로그인을 구현하면 무조건 애플 로그인을 구현하도록 앱 심사 지침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만약에 애플로그인으로 로그인을 한 유저도 카카오 메세지 api와 카카오 푸시api를 활용할 수 있나요?
참고로 flutter - rest api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 카카오 메세지 api를 활용해서 사용자들이 메세지를 보내게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이 필요한 것으로 이해했는데 맞나요? 다른 방법은 없는거죠?

안녕하세요.

메세지 api를 사용하시려면, 카카오 로그인 으로 디벨로퍼스앱 연결 및 권한동의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 애플로그인만 되어 있다면 사용자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메세지 api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푸시알림 API 의 경우 ADMIN_KEY를 사용하고, device_id를 이용해 “apns” 혹은 “fcm” 푸시서버로 발송하므로 카카오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아도 발송 가능합니다.

메세지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PI 권한을 받야하는데요, 체크리스트 먼저 확인 부탁드려요.

참고로 카카오 링크는 소유하신 서비스에 카카오 로그인 구현하지 않고 사용 가능합니다.

메시지API와 카카오 링크의 차이는 가이드를 확인해주세요.

그러면 애플로그인이 된 사용자들에게 추가적으로 디벨로퍼스앱 연결 및 권한동의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른 앱들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메세지 api를 사용하고 싶어서요…

카카오 로그인으로 액세스 토큰을 받아야하니

애플로그인 된 유저에게
인가코드 받기 부터 토큰발급, 추가권한동의 까지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메시지 API를 사용하시려면 카카오 로그인이 전제 되어야 하므로
보통은 카카오 로그인 으로 가입하는 것을 전면에 표기하여 위 절차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