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메시지 api 사용 신청 부탁드립니다

1. 문서에서 친구 API 검수 신청 방법, 카카오톡의 친구 목록 받기 가이드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2. 검수 방법

  1. 해당 앱의 ‘[내 애플리케이션 > 앱 설정 > 비즈니스 > 비즈 앱 정보 > 사업자 정보 등록]’ 에서 비즈앱 신청을 해주세요.

  2. OWNER의 개발자 계정 (email), 앱 이름을 알려주세요.

    • OWNER의 개발자 계정은 ‘내 애플리케이션 > 설정 > 팀 관리’ 에서 확인하세요
      hds-secu@daum.net / Local server
  3. 앱에서의 API를 활용하는 이유/방식을 알려주세요.
    로컬서버에서 특정 상황일때 담당자에게 상황을 알리기위해 톡을 보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서버에 등록된 각 계정들에 매칭된 카카오 닉네임을 불러오고 톡을 보냅니다.

  4. 친구 API가 적용된 서비스를 저희가 직접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시점부터 해당 서비스까지 이동하는 순서’를 상세히 알려주세요. (아직 서비스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릴리즈 계획을 알려주세요.)
    - [누가 어떻게 로그인 하는지] 로컬서버 최고 관리자가 로컬서버 대시보드에서 카카오 로그인을 시도함.
    - [어떤 동작에 의해 친구 목록을 확인하는지] 특정상황일때, 톡을 보내기 위한 계정을 추릴때.

  5. 테스트가 완료되어 서비스에 적용된(될) '실제 동작 화면을 캡쳐’해서 첨부해주세요.
    image
    해당 캡처의 테이블에서 kakao nickname을 추려 메세지를 보냅니다.

3. 검수를 마친 후

검수를 마치면 "[내 애플리케이션] > [카카오 로그인] > [동의항목]"에서 “카카오 서비스 내 친구목록” 개인정보 보호항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친구api만 사용하시는 것인가요?

위 설명을 봤을 땐 메시지 api도 사용하시려는 의도 같습니다.

또한, 친구/메시지 api는 비즈앱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벨로퍼스의 내 애플리케이션 > 앱설정 > 비즈니스 > 비즈 앱 설정에서 사업자 정보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개인개발자의 경우, 아래 토픽을 참고하셔서 양식에 맞게 답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설명을 보면, 특정 그룹 내부에서 사용하려는 의도로 보이기는 하지만,
서비스의 완성도를 위해 서비스를 잘 나타낼수 있는 앱이름과 아이콘으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네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사업자 정보를 등록하였고, 비즈앱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비즈앱으로 정상적으로 등록을 하였으니, 친구/메세지 api는 그대로 사용하면 되겠는지요?

아직 검수는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이전에 적어주신 설명은 사용자의 동작 측면에서 부실한 측면이 있으며, 친구 api 신청 양식으로 적으셔서 메시지 api 관련 설명이 빠져있습니다.
아래 사항을 포함하여 좀더 자세히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로컬서버의 대시보드에서 어드민 계정의 카카오톡을 로그인합니다. // JS SDK
image

서버에서 이상감지알림 이벤트가 발생되면, 어드민계정의 친구목록을 불러옵니다. // REST API
친구목록중 이벤트가 발생한 계정을 필터링 하고, 해당 카카오계정으로 메세지를 보내게 됩니다. // REST API

메세지 템플릿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ge

테스트 할 때에는 request 수가 높을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운영할 때엔 한달에 100건 미만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말씀하신 방법이라면 서버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해 자동 발송되는 메시지로 보입니다.
자동 발송 형태의 메시지 전송은 카카오톡 이용자의 피로도를 증가시킬 우려가 있어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제한적인 그룹 내에서 사용한다면, 이용자 모두를 팀멤버로 등록하여 하루에 30건 이내로는 검수 없이 사용가능합니다.